리눅스 설치 과정 정리 (가상머신)

리눅스 설치

 

리눅스를 공부하기 위해서 윈도우 컴퓨터에 가상머신 VMware를 깔고 그 위에 리눅스 설치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저 같은 초보님들 중 참고하실 분들이 계실지도 몰라 그 과정을 그림 몇 장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VMware라는 가상머신이 깔려있는 상태인데요. 이건 프로그램만 받아서 설치하면 되니까 그 과정은 생략하고 이 위에 가상의 컴퓨터를 하나 만들고 리눅스를 설치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런 가상머신이나 실제 컴퓨터나 설치하는 과정은 똑같아요. 저는 노트북 중 하나에 이미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리눅스 설치를 위해서는 일단 ISO 파일이 있어야겠죠? 저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강의에서 사용하는 Ubuntu 16.04를 설치할거구요. 아래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releases.ubuntu.com/16.04/

 

▼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웹페이지가 열리는데 바로 아래에 64비트와 32비트 중에서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 곳이 보이죠? 아마 대부분 64비트를 사용하실 테지만 32비트가 필요한 분들도 골라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분투 다운

 

 

▼ 저는 Ubuntu 16.04 64비트를 받았고요. 이 녀석을 이용해서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할 겁니다.

이미지 파일

 

이제 가상머신을 실행해서 컴퓨터를 한 대 추가한 후 그곳에 리눅스 설치를 진행할 건데 이 과정이 처음 할 때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더라고요. 하지만 한두번 해보니 눈 감고도 할 수 있으니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 먼저 VMware Workstation을 실행해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클릭해서 컴퓨터 한대를 추가하겠습니다.

컴퓨터 추가

 

▼ 일단 첫 번째 화면에서는 Typical이 선택된 상태로 넘어가고요.

옵션 선택

 

▼ 다음으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저는 일단 가상머신부터 만들고 나중에 따로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나중에 설치

 

▼ 그리고 리눅스 우분투 64비트를 설치할 테니 다음과 같이 선택을 해줬습니다.

리눅스

 

▼ 다음으로는 컴퓨터의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해줘야 하는데 이때 저장 경로는 대충 기억하고 계시는 게 좋아요. 이렇게 가상머신을 만들고... 나중에 이 녀석을 켜기 위해서는 파일을 불러오듯이 불러와야 하니 저장 경로는 알고 계시고요. 참고로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컴퓨터 이름

 

▼ 이제 디스크 크기를 설정하라고 하는데요. 이 디스크는 어차피 제거하고 따로 설치를 할 거라서 그냥 기본 선택된 값들을 그대로 두고 넘어갔습니다.

하드 용량

 

▼ 마지막으로 앞에서 설정한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가상의 컴퓨터 생성이 완료됩니다.

설정 완료

 

▼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실제 컴퓨터와 똑같은 녀석인데 사양이 너무 딸리죠?ㅎㅎ 살짝 변경해주고 리눅스 설치도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기본 셋팅

 

 

▼ 화면에 보이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메뉴를 선택해서 하드웨어 편집을 하겠습니다.

변경

 

▼ 일단 메모리부터 변경을 해봅니다. 저는 기본 1GB에서 4GB로 변경을 할거구요. (실제 컴퓨터의 메모리 중에서 이 녀석에 나눠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적당한 크기만 잘라서 줘야겠죠? 제 컴퓨터는 12GB라서 30%만 이 녀석에 주기로 했는데 이건 이 녀석이 실행될 때만 사용하는 메모리이고 실행되지 않을 때는 전혀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메모리

 

▼ 그리고 Processors는 두개로 설정을 했고요.

프로세서

 

▼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일단 제거를 해서 다시 만들 겁니다. 제거하기 위해서 선택한 후 아래쪽에 보이는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드 제거

 

▼ [Remove] 버튼을 누르자 하드가 사라졌죠? 다시 생성하기 위해서 그 옆에 있는 [Add] 버튼을 누릅니다.

하드 생성

 

▼ 각종 하드웨어 목록이 보이는데 이 중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Next].

새로운 하드

 

▼ 디스크 타입은 SCSI를 선택하고요.

형식 선택

 

▼ 다음 옵션에서는 [Create a new virtual disk]가 선택된 상태로 넘어갑니다.

새로 만들기

 

▼ 하드디스크의 크기는 40GB로 했고요.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 옵션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여기서 40GB를 설정했다고 해서 실제 컴퓨터에서 그만큼의 공간을 뺏어가는 건 아니고요. 그냥 가상의 공간입니다. 혹시 실제 컴퓨터의 공간이 별로 없는데 이걸 얼마나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걱정 안 해도 되세요.ㅎ

크기 다시 설정

 

 

▼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의 이름을 지정해줄 수 있는데 중요한 건 아니니 그대로 두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서버 이름

 

▼ 이렇게 하드디스크가 설정한 크기로 다시 만들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 이제 앞에서 준비한 리눅스 이미지 파일을 이 가상의 컴퓨터에 설치하기 위해서 CD/DVD에 넣겠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DVD-ROM에 넣는 건 아니고요. ㅎ 아래 그림처럼 CD/DVD 장치를 선택한 후 Use ISO image file옵션을 선택한 후 앞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됩니다.

시디 넣기

 

▼ 이제 준비가 다 됐네요. 컴퓨터의 메모리, 프로세서, 하드디스크 준비도 했고 리눅스 이미지 파일도 넣어놨으니 가상의 컴퓨터를 켜면 리눅스 설치가 진행되겠죠?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를 눌러서 살펴보겠습니다.

파워 켜기

 

▼ 컴퓨터를 켜니 우분투 설치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네요.

우분투 시작

 

▼ 잠시 후에는 언어를 선택하고 리눅스 설치를 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여기서는 일단 체험하기를 선택합니다. (체험하기를 먼저 선택하는 이유는 가상머신의 해상도가 너무 작아서 설치할 때 '다음' 버튼 등이 잘 보이지 않는 등 불편하기 때문에 먼저 그 부분을 해결하고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체험하기

 

▼ 이렇게 우분투가 실행되면 해상도 변경을 위해서 왼쪽 아래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 화면 이동합니다.

셋팅 화면

 

▼ 셋팅 메뉴 중에서 [Displays]를 선택하고요.

디스플레이

 

▼ 해상도를 1024 * 768로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안 보이죠? 이래서 해상도부터 설정을 하고 진행을 하는 겁니다. 만약 변경하지 않으면 설치하는 과정에서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이런 불편함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죠.ㅠ.ㅠ 여하튼 적용 버튼은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녀석입니다. ㅎㅎ 저걸 눌러보면....

해상도 변경

 

▼ 이렇게 해상도가 바뀌면서 안 보이던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 [keep This Configuration] 버튼을 누릅니다. 왜 앞에서 바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고 체험하기를 해서 이 설정 변경부터 하는지 알겠죠? 그리고 이렇게 적용한 후에는 이 창을 닫아야 하는데 닫기[X] 버튼이 잘 보이지 않을 겁니다.

유지

 

▼ 그건 [Unknown Display]라는 글자에 가려져서 안 보이는 거거든요.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서 살짝 아래로 끌어내려서 닫기[X] 하면 됩니다.

닫기 버튼

 

▼ 이제 바탕화면에 있는 Ubuntu 16.04.4 LTS 설치 아이콘을 클릭해서 리눅스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설치 시작

 

 

▼ 저는 한국어 버전을 사용할거라서 선택을 했는데요. 만약 영어 버전 그대로 쓰고 싶은 분들은 영어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국어

 

▼ 다음은 업데이트 관련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제가 공부하는 있는 책과 버전이 달라지면 실행이 안되는 것들도 있다고 해서 저는 모두 해제를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업데이트 해제

 

▼ 그리고 설치 형식에서는.... 앞에서 설정한 하드디스크(40GB)의 파티션을 나눠서 진행하기 위해서 [기타]를 선택합니다.

기타

 

▼ 설치 형식 화면이 나타나면 [새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합니다.

파티션 나누기

 

▼ 그리고 설정한 하드디스크 크기에서 일부를 나눠서 '스왑영역'으로 지정을 해줄 건데요. 남은 공간을 선택한 후 [+] 버튼을 누르고요. 파티션 만들기 창이 나타나면 적당한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저는 4GB 공간을 설정했네요. 그리고 용도를 [스왑 영역]으로 선택한 후 [OK]를 누릅니다.

스왑영역

 

▼ 이제 남은 공간을 모두 Root 파티션으로 지정하겠습니다. 역시 남은 공간을 선택한 후 [+] 버튼을 눌러 크기는 나머지 공간을 모두 선택하고 주 파티션을 선택한 후 마운트 위치는 Root(/)로 지정해줍니다.

루트

 

▼ 설정은 거의 끝난 거 같네요.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서 변경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계속] 진행을 합니다.

변경 확인

 

▼ 설치를 시작하면서 시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아마 지금 계신 곳이 한국이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되어 보일 거예요. 계속 진행을 합니다.

시간

 

▼ 다음은 키보드를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다음과 같이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을 선택해줘야 나중에 불편한 상황이 안 생기더라고요. 참고하시고요.

키보드 선택

 

▼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에서는 적당히 입력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암호 설정

 

▼ 이제 좀 기다리면 됩니다.

리눅스 설치 시작

 

▼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시고요.

다시 시작

 

 

▼ 리눅스가 재부팅 되면서 암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앞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 제대로 설치된 리눅스가 시작이 됩니다. 이렇게 설치된 리눅스가 실행되면 앞에서 했던 것처럼 해상도 조정을 한 번 더 해줘야 하는데요. 앞에서 했던 건 설치 과정에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체험하기의 해상도를 조정했던 거고요. 이번에는 실제 설치된 녀석의 해상도 조정입니다. 한 번만 해주면 되니까 귀찮더라도 후다닥 설정하기 위해서 [시스템 세팅] 메뉴로 이동합니다.

다시 셋팅

 

▼ 그리고 Display 메뉴를 선택해서 모니터의 상황에 맞는 해상도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 해상도 조정

 

▼ 혹시 이 글을 보고 설치하고 계신다면 앞에서 한 번 해봤으니 굳이 여기까지 안 보고도 할 수 있겠죠?

적용

 

이렇게 해서 윈도우 시스템에 가상머신을 설치하고 그 위에 리눅스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