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ware 리눅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방법 및 설정

WMware 리눅스 하드디스크 추가

 

가상머신을 이용해서 리눅스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오늘은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가상머신에서 가상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과정이지만 실제 물리적인 하드를 컴퓨터에 설치할 때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며... 리눅스는 단지 장착뿐만 아니라 몇 가지 조금은 복잡한 과정(마운트 등)을 더 진행해야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리를 해놓고 나중에 참고하려고 합니다.

 

먼저 가상머신을 열고 아직 리눅스를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드디스크부터 추가합니다.

가상머신 실행

▲ 가상의 컴퓨터를 선택한 후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하고요.

 

하드 선택

▲ 설정 화면이 열리면 [Add...]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준비를 합니다.

 

하드디스크

▲ 이어서 나타나는 목록 중에서 [Hard Disk]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요.

 

 

추가

▲ 디스크 타입은 [SCSI]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옵션 선택

▲ 다음 화면에서는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하고 진행하고요.

 

크기 설정

▲ 지금은 공부하면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크기는 1G만 설정을 했고요.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름 지정

▲ 마지막 과정에서는 하드디스크의 이름을 지정해줄 수 있는데 만약 다량을 설치한다면 각각의 이름을 지정해줘야 나중에 관리하기가 편하겠죠? 저는 임시로 만들어보는 거라서 따로 설정하지 않고 완료를 했습니다.

 

추가 확인

▲ 생성을 완료한 후 확인해보기 위해서 새로 만들어진 1GB짜리 New Hard Disk를 선택한 후 [Advanced...] 버튼을 누르자 SCSI 0:1에 제대로 장착된 걸 확인할 수 있었고요. 저장하기 위해서 모두 [OK]를 눌렀습니다. 여기까지 하드디스크를 추가한다고 해서 이 녀석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요. 파티션도 만들어줘야 하고 마운트도 시켜줘야 하는 등 몇 가지 설정을 더 해줘야 합니다.

 

 

나머지 작업들을 하기 위해서 가상의 컴퓨터를 실행하고 터미널을 열겠습니다.

터미널

 

가장 먼저 할 일은 새로 추가한 하드의 파티션을 설정해주는 일인데요. 여기서는 한 개의 파티션만 설정을 할 겁니다. 한 개가 됐든 백 개가 됐든 무조건 파티션 설정은 해줘야 하고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을 합니다.

포맷

▲ 조금 복잡해 보이긴 하는데 실제로 제가 입력한 건 표시된 몇 글자이고.... 빈 박스 부분은 그냥 [엔터] 키만 누른 겁니다. 그 내용들을 하나씩 보자면...

 

일단 [fdisk /dev/sdb] 명령어로 새로 설치한 하드디스크를 선택을 하고요. 바로 파티션 분할을 하기 위해서 [n]을 입력한 후 [p]는 Primary 파티션을 선택한다는 의미이고요. 파티션 번호를 [1]번으로 설정을 했으며 두 개의 빈 박스는 엔터인데 시작 섹터와 끝 섹터를 지정해주는 곳이거든요. 어차피 하나의 파티션으로 만들 거라서 모두 비워두고 바로 [엔터]를 입력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p]는 설정된 걸 확인하는 명령어이고요. [w]는 저장하는 명령어입니다. (저도 기본서로 공부하면서 정리하는 내용이라서 이 명령어들을 자세히 들여다보지는 않았지만 거의 공식처럼 정해진 것이니 그냥 익히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파티션까지 설정을 했으니 이제 이 녀석을 포맷하는 과정인 파일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파일시스템

▲ [mkfs.ext4 /dev/sdb1] 을 입력하면 되는데.. 여기서 sdb1는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sdb)에 설정한 하나 있는 첫 번째(1)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이 하드디스크를 마운트 할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고 마운트를 시킬게요.

마운트

▲ mkdir 명령어로 myhard2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mount 명령어로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와 디렉토리를 마운트 한 후 그 안을 들여다보니 lost+found라는 디렉토리가 보이네요. 이건 파일 시스템을 점검할 때 생성되는 파일이 저장되는 곳이라는데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이제 마지막 과정인데요. 이렇게 마운트를 해도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마운트가 풀려버리기 때문에 재부팅 후에도 계속 마운트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etc/fstab 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 파일이 부팅될 때 무조건 실행되는 파일이라서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녀석이기 때문에 편집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고요.

재부팅 마운트

▲ 마지막 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저장하면 끝납니다. 이 부분은 아직 공부하지 않은 부분이라서 무슨 소린지는 거의 모르겠지만.... 일단 그 의미들을 대충 정리해놓고 마무리 하렵니다. 설정한 내용들은 순서대로 장치이름 / 디렉토리 이름 / 파일시스템 / 속성 / dump 사용 여부 / 파일시스템 체크 여부 등인데요. 속성을 defaults로 설정하면 읽기, 쓰기, 실행이 가능하고 dump 사용 여부를 1로 설정하면 dump를 이용한 백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파일시스템 실행 여부를 0으로 설정하면 이 녀석의 체크를 하지 않고 바로 부팅이 되기 때문에 부팅 속도가 약간 향상된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차분히 공부하면서 언제 정리를 해야할 거 같네요.^^

 

이렇게 해서 가상머신 VMware에서 리눅스에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