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루트권한 얻기와 한글 입력 키보드 설정
리눅스 루트권한 얻기와 한글 입력 키보드 설정
리눅스를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다보니 자꾸 실수로 지워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한다.ㅠ.ㅠ 그래서 다시 설치하는 경우가 많고 그때마다 각종 설정을 다시 해야 하는데..
이놈의 머리가 녹이 슬어서 자꾸 까먹게 되는 바람에 그냥 블로그에 메모를 해 놓으려고 한다.
1. 루투권한 얻기
우선 일반 사용자로 접속해서 루트권한 얻는 과정부터 정리해보자.
이렇게 간단한 과정을 왜 자꾸 잊어먹는 걸까?ㅎ
우선 일반 사용자로 터미널을 열어서 [sodo passwd root]를 입력하면 [Enter new UNIX password :]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 상태에서 root 계저에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 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Retype new UNIX password:] 메지시가 나오면 다시 한 번 같은 암호를 눌러서 설정을 하면 [passwd: password updated successfully]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root 권한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고 root로 전환하기 위해서 [su]를 입력하고 password를 물어보면 앞에서 설정한 번호를 입력하면 root 로그인 상태가 된다.
2. 리눅스 한글 설치
두번째로 자주 하게 되는게 리눅스를 깔고 한글을 설치하는 과정이다. 이것도 몇 번 해봤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까먹는 관계로 정리를 해 놓는다.
우선 터미널을 다시 열어서 다음과 같이 한글 패키지를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fcitx-hangul)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세팅 메뉴로 이동해서 [Language Support]선택한다.
Language Support 창이 열리면 일단 이 상태에서 맨 아래에 있는 Keyboard input method system에서 [fcitx]를 선택한 후 재부팅 한다.
재부팅하고 다시 리눅스가 실행되면 위쪽에 앞에서는 안보이던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이 하나 보인다.
한글 전환을 위해서 아이콘을 클릭한 후 [현재 입력기 설정] 메뉴로 이동하자.
그리고 아래쪽에 [+] 버튼을 클릭해서 Hangul을 선택해서 목록에 추가를 시켜준다.
그리고 [전역 설정 (Global config)]으로 이동해서 입력기 전환 첫 번째 목록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한/영 전환에 사용할 키를 입력하면 설정이 된다.
나는 사용하는 키보드의 스페이스 오른쪽에 있는 [한/영] 키를 등록 시켰더니 위 그림처럼 [HiraganaKatakana]라고 찍힌다. 왜 일본어가 찍히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이렇게 설정하고 나니 리눅스에서도 키보드 오른쪽의 [한/영] 키로 전환이 잘 된다.
3. 리눅스 한글로 바꾸기
이제 그림처럼 리눅스를 한글 버전으로 변경해보자. 우선 시스템 설정에서 언어 지원[Language Support]으로 다시 이동을 한다.
그리고 [언어 설치/제거 (Install / Remove Languages...)]를 눌러서 [Korean]을 추가한다.
그렇게 한국어가 추가되면 한국어를 언어 목록 제일 위로 올린 후 재부팅을 하면 리눅스가 한국어 버전으로 변경이 된다.
이제 다음부터 리눅스 설치할 때는 이 글을 참고해서 후다닥 설정을 완료 할 수 있겠군.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