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기초] 시계 다루기 (AnalogClock / DigitalClock)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시계 다루기 (AnalogClock / DigitalClock) |
■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중에서 이번에는 시계를 보여주는 객체인 AnalogClock과 DigitalCloc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건데요.
버튼을 두개 배치하고 각각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이라고 입력하고, 이것들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객체가가 나타나고,그것을클릭하면 사라지게 하는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배경 꾸미는데 시간 투자를 조금만 하면 이쁘게 만들 수 있겠죠? 전 그냥 배경에 녹색 칼라만 입혀서 진행을 해봤습니다. 처음 프로젝트가 실행이 되면 버튼만 나타나고 이것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시계가 출력이 되게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지금 두 버튼을 모두 클릭해서 두개다 표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activity_main.xml 에 다음과 같이 객체들을 배치하였습니다.
■ MainActivity.java 에서 이것들에 대한 이벤트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 각각의 객체를 찾아서 setVisibility() 메서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가 실행할때 처음에는 이것들이 보이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버튼과 시계 객체들을 찾아서 클릭이벤트를 정의하고 있는데요. 각각의 버튼을 찾아서 클릭했을때 changeAnaloge() 메서드와 changeDigital()메서드를 실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클릭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들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클릭이벤트가 발생 했을때 호출했던 메서드들 입니다. 첫번째 메서드는 버튼을 크릭했을때 호출하는 메서드인데요. 안보이던 "AnalogClock"이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객체를 클릭했을때 호출하는 메서드인데, 객체가 사라지게 하는 내용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디지털 시계도 정의하고 있습니다. 호출되는 메서드에 다양한 효과를 넣으면 좀 더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프로젝트가 실행되면 버튼만 보이다가 버튼을 클릭하면 객체들이 나타나고 그것들을 클릭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시계 객체들을 간단한게 표현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