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혈전이 생기는 이유와 혈전용해제 식품 청국장

엄지의 제왕 혈전용해제 청국장 오늘은 3월의 꽃샘추위가 있는 날이지만 봄이 왔다는 건 확실히 느낄 수 있죠? 이렇게 계절이 바뀔 때 주의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TV에 심심치 않게 나오는 심장질환으로 인한 돌연사입니다. 겨우내 수축되어 있던 우리 신체가 따뜻해진 주위 온도에 적응하지 못 해서 일어나는 재앙인데요. 어제 방송된 엄지의 제왕에서는 봄에 조심해야 할 심장에 관련된 내용들을 다뤘습니다. 그중 대부분의 내용들이 기본 상식이긴 하지만 좀 더 조심하자는 의미에서 다시 한 번 상기하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었지만 이번 글에서는 혈관을 막아서 심장에 위협을 가하는 혈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혈전용해제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 혈전을 없애는 내용까지 정리를 해볼게요.

 

혈전

이날 방송에서는 선재광 한의사님이 나오셔서 혈전이 생기는 원인을 쉽게 설명해주시고 이것을 없애는 음식 및 그 과정까지 확인을 시켜주셨는데 방송화면으로 그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혈관

이 대나무를 혈관이라고 가정했을 때 그 안에서는 콜레스테롤과 지방 및 혈액 등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는데요.

 

콜레스테롤

운동량이 적거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축적이 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대식세포

그렇게 혈관벽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물질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은 '대식세포'라는 녀석을 보내서 그것들을 먹어서 제거하려고 합니다.

 

플라크

하지만 그것들을 먹은 대식세포마저 혈관 내벽에 붙어서 흐물흐물 한 형태의 플라크를 형성하게 된다네요.

 

딱지

쉽게 생각해서 혈관 내벽에 작은 딱지가 생기는 것입니다.

 

혈소판

그리고 이 딱지 형태의 피막이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많은 양의 혈소판이 그곳에 가서 덕지덕지 붙게 되구요.

 

 

혈압

그렇게 붙은 혈소판은 피떡 형태로 붙어 있다가 혈압이 높거나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무조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피떡 즉, 혈전이 온몸의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통로가 작은 혈관을 막아버리면 각종 심혈관 질환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막힘

평소에 이게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겠죠? 하지만 그동안 잘못된 습관이나 운동 부족으로 이미 혈전이 생겨버렸다면 피떡 형태의 이 녀석을 녹여버리는 혈전용해제 역할을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우리 일상에서 너무나 쉽게 구할 수 있고 최고의 음식 중의 하나인 청국인데요. 약과 다르게 부작용도 없고 비싸지도 않으며 너무 쉽게 접할 수 있는데 혈전을 녹이는 데는 최고라고 합니다.

 

청국장

그리고 청국장 중에서도 끓여서 먹는 건 영양은 만점이지만 혈전을 녹이는 효과는 없다고 하네요. 혈전을 녹이기 위해서는 생 청국장을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이것의 점액질 성분이 혈전을 용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매실청

여기에 매실청을 넣으면 냄새 때문에 먹기 힘든 사람들도 가볍게 먹을 수 있고 점액질 성분도 많아집니다.

 

혈전용해제

생 청국장과 매실 청의 만남으로 혈전 용해 효과가 더 높아지고 둘 다 몸에 정말 좋은 것들이니까 섞어서 드시고요. 둘을 섞는 비율은 청국장 30g에 매실청 한 큰술 정도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아제

이렇게 둘을 섞으면 점액질이 떡처럼 부풀어 오르면서 풍부해지고 혈전을 녹이는 나토키나아제가 더 활성화된다고 하네요.

 

심장에 나쁘다?

그런데 심장에 좋지 않은 음식중에 청국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오해의 소지가 좀 있는데요.

 

 

오보

그 부분은 설명이 조금 필요한 오보라고 하네요.

 

와파린

이런 오해를 받은 이유는... '와파린'과 '쿠마딘'이라는 혈전 용해제를 드시는 분들에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청국장이 이 약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네요. 반대로 와파린이나 쿠마딘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 어떤 영향도 없으니 마음껏 드셔도 됩니다. 즉 무조건 심장에 안 좋은 게 아니고 관련된 약을 드시는 분들만 자제하면 되는 거예요. 참고하시고요.

 

선지

이날 방송에서는 청국장에 포함된 나토키나아제가 얼마나 혈전을 잘 녹이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선지를 이용해서 수돗물과 청국장 성분을 넣어서 비교를 했거든요. 육안으로 보기에도 확실히 구분이 되죠? 평소에 청국장 많이 드셔요.^^

 

이렇게 해서 혈전이 생기는 이유와 청국장이 그것을 제거한다는 내용까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냄새 때문에 청국장 먹기 불편한 분들도 매실 섞어서 도전해보시고요. 특정한 약을 복용하고 있지 않는 이상 청국장이 심장병에 안 좋다는 오해도 풀렸을거라 믿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