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한글 변환 안되게 옵션 조정하기.
엑셀 한글 변환 기능이 유용할 때도 많긴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불필요한 기능이기도 하다. 어떤 상황인지 이해를 못한 분들을 위해서 잠깐 상황을 정리하자면 키보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화면을 보지 않고 키보드만 보면서 글자를 입력할 때 분명히 한글인 줄 알고 '홍길동'을 입력하는데 화면에는 영어로 입력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 엑셀의 한글 변환 옵션이 설정 되어 있으면 영어로 입력해도 자동으로 한글로 바뀌어서 '홍길동'이라는 단어가 입력 된다. (기본 설정 되어 있음.)
이해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엑셀에서 직접 입력해보자.
나는 지금 '홍길동'을 입력한다고 했는데 키보드가 영어로 선택된 상태에서 입력을 한 상황이다. 솔직히 이런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엑셀 한글 변환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마우스를 다른 셀에 찍으면 저 글자가 한글 '홍길동'으로 바뀌게 된다.
누군가에겐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일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이 옵션이 없었으면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만약 이 기능이 불필요하다면 옵션 하나만 해제해주면 되는데 그 과정을 알아볼까 한다.
먼저 [파일 > 옵션] 메뉴를 선택해서 이동한다.
Excel의 옵션 창이 뜨는데 그중 [언어 교정] 메뉴를 선택한다.
오른쪽에 언어 교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옵션들이 보이는데 그중 [자동 고침 옵션] 버튼을 클릭한다.
자동으로 교정되는 옵션들이 참 많다. 나중에라도 불필요한 것들이 있으면 이렇게 찾아와서 옵션을 바꾸면 될 것이고 이번 글의 주제인 엑셀 한글 변환을 막는 건 그림에 보이는 [한/영 자동 고침] 옵션을 클릭해서 해제해주면 된다.
엑셀을 사용하다가 순간 불편함을 느껴서 혹시 저 같은 분들 참고해서 해제하시라고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엑셀 한글 변환 기능이 불편한 분들은 상황에 따라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거예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