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if문

c언어 if문


■ 모든 프로그램은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코드를 읽어서 실행하는 게 일반적인 흐름인데요.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위해서는 이 흐름을 변경해야 할 필요성이 있고 그런 기능을 하는 몇 가지 제어문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if문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if(만약 ~라면)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조건이 참이라면 그 내용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내용을 뛰어넘어서 다음 코드로 이동하라는 의미인데요. if문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f(참 또는 거짓의 조건){

내용부;

}


 예제를 보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int형 x변수를 선언하고 0~9 사이의 숫자를 입력받아서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받은 x의 값이 5보다 크고 작음에 따라서 출력되는 문장이 다르게 됩니다. 만약 예제에서 6을 입력한다면 첫 if문의 조건을 비교해서 '참'이 되기 때문에 첫 번째 printf() 문장을 실행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조건도 따지지만 모두 거짓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실행하지 않고 if문을 빠져나가게 됩니다. 

 


■ 이처럼 if문은 원하는 부분만 골라서 실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된 if문의 실행 순서를 보면 처음부터 마지막 if문까지 조건을 모두 비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건이 만족하는 if문을 실행한 후에는 그 뒤에 있는 나머지는 모두 뛰어넘도록 하면 좋겠죠? 그런 역할을 하는 게 if~else 문이며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예제에서는 if문의 조건을 따져서 참이라면 문자열을 출력한 후 else문은 조건도 따져보지 않고 바로 뛰어넘게 됩니다. 만약 if문이 거짓이라면 else만 실행하고 끝나게 되겠죠? 하지만 이 형식은 두 개 중 하나만 실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셋 이상의 구조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세 개 이상의 조건을 따져야 할 때는 if~else if~....~else 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 이때 else if()문은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위쪽에서부터 조건식을 따지다가 만족해서 그 내용을 실행한 후에는 나머지는 모두 무시하고 뛰어넘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조건식이 만족하지 못할 때는 마지막의 else문을 실행하고 if문을 빠져나가게 됩니다. if문에는 이렇게 세 가지 형식이 존재하며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c언어 if문의 형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