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기초 for문

c언어 기초 for문


■ c언어 반복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for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그 형식과 실행되는 순서를 알아보고 간단한 예제도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반복문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초가 될 '초기식'과 반복 조건을 검사할 '조건식' 그리고 반복문을 끝내기 위해서 조건식을 거짓으로 만들 '증감 연산'이 있어야 하는데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 i; (변수 선언)


for(1.초기식; 2.조건식; 4.증감식){

3. 반복 실행할 코드;

};


■ 반복 실행되는 흐름의 순서는 1 >2 >3 > 4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때 초기식은 처음 시작할 때 한 번만 실행되며, 조건식 매회 반복을 하기 전에 [참/거짓]을 따져서 반복할지 여부를 결정하며, 증감식은 반복 한 후 실행됩니다. 그리고 증감된 값을 조건식에 대입해서 [참/거짓]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가장 기본 형식의 예제를 만들어서 실행되는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변수 i를 선언하고 for문이 시작되면 i를 0으로 초기화 한 후 조건식(o<5)을 따져봅니다. 참이죠? 이제 printf()가 실행됩니다. 그렇게 첫 번째 출력이 있은 후 증감식으로 이동해서 i++를 실행해서 i=1이 됩니다. 또다시 조건식에서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하고 반복문을 실행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반복하다가 i=5가 되는 순간 조건식에서 (5<5)는 거짓이 되기 때문에 반복 실행하지 않고 return을 만나서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for문은 처음에 개념만 잘 잡아놓으면 엄청나게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예제를 실행해서 결과를 확인하고 개념 정리는 마루리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c언어 for문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응용된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