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독학 scanf() 함수

c언어 독학 scanf() 함수


■ c언어에서 출력을 위한 함수로 printf()가 있으며 지난 글에서 개념 정리를 해봤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입력을 담당하는 scacnf()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사용자로 하여금 어떤 데이터를 입력받는 경우가 많은데 크게 정수와 실수, 그리고 문자열 입력이 가장 대표적이겠죠? 아직은 개념 정리 단계이므로 정수와 문자열만 간단하게 입력받아서 저장했다가 출력하는 예제를 만들어보면서 scanf() 함수에 대해서 개념을 잡아보겠습니다.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도 서식 문자를 사용하는데요. 


정수의 입력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10진수], [%o=8진수], [%x=16진수]


다음은 실수의 서식 문자~

[%f=float], [%1f=double], [%Lf=long double]


그리고 문자열은 [%s]를 사용합니다.

 


 이 형식들을 이용해서 scanf() 함수로 정수를 입력받고 저장했다가 다시 출력해보겠습니다.

▲ 같은 수의 정수를 세 개 입력받고... 각각 10진수, 8진수, 16진수의 형태로 저장했다가 그 값을 다시 10진수로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숫자를 입력받을 때는 값을 입력받고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다음 값을 입력받으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15라는 값을 입력받아서 각각의 형태로 저장했다가 10진수로 출력해보겠습니다.


▲ 15를 각각의 형태로 저장했다가 출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문자열을 입력받는 형식입니다. char 배열을 이용해서 문자열을 입력받고 저장했다가 출력하는 형태인데요. 지금은 형식 정도만 참고하고 배열 공부할 때 다시 한 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str이라는 char 배열을 선언하고 scanf() 함수에서 %s 서식 문자를 이용해서 문자열을 입력받아서 저장했다가 출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 scanf() 함수를 이용해서 정수와 문자열을 입력받고 저장했다가 출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개념 정리만 해봤습니다. 다음 글에 이어서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