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공유기 없이 와이파이 존 만들기


▣ 집에서 공유기 없이 와이파이 존 만들기


■ 저는 개인적으로 밖에서 일할 때는 기껏해야 간단한 검색이나 '카톡' 정도의 핸드폰 데이터를 이용하지만 ,집에서는 침대에 누워서 엄청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그런데 집에 공유기가 없다면.....ㅠ.ㅠ;;; 그래서 저는 노트북을 이용해서 공유기 없이 와이파이 존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공유기는 없으신데, 인터넷 LAN 선이 연결된 노트북만 있으면 간단하게 와이파이 존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 이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순수하게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기능만을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인데요. 명령프롬프트에서 와이파이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의 명령어만 입력하고 네트워크 환경만 설정해주면 되거든요. 저는 2분도 안 걸리는 작업이지만, 처음 만드시는 분들도 바로 따라 하실 수 있게 천천히 정리해볼게요. 




■ 먼저 노트북에 인터넷 LAN 선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구요.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켜져 있는지 체크하겠습니다. 






■ 다음은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겠습니다. 






■ 본격적으로 와이파이 존을 만들기 전에 한가지 체크해봐야 할 게 있어요. 그림처럼 "Netsh wlan show drivers"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 예] 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기능이 안 되면 와이파이 존을 못 만들어요. 그런데 요즘 노트북은 99.99% 될 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와이파이 존 생성 명령어를 입력하겠습니다. 


■ 그림에서 표시한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ssid는 와이파이 이름이구요. key는 와이파이 비밀번호입니다. 이렇게 한 줄만 입력해주면 와이파이가 만들어 진 거에요. 지금 제가 생성한 와이파이 이름은 [wifizone] 이고, 비밀번호는 [kkk12345] 입니다. 비밀번호(key)는 8자리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ssid와 비번만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걸로 바꾸고 나머지는 그대로 입력하시면 바로 아래 세 줄의 메시지가 보일 거에요. 이렇게만 해주면 일단 와이파이 존은 만들어진 겁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와이파이를 실행시켜줘야 하는데요. 


 ■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제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뿌리기 시작했을 거에요. 핸드폰으로 검색해보면...제가 만든 "wifizone" 이라는 이름의 와이파이가 보이는데요. 신호도 빵빵하게 잡힙니다. 하지만 여기까지만 하고 와이파이 연결하면 핸드폰에서 와이파이는 연결되지만 인터넷 연결이 안 돼요...;; 네트워크 설정을 해줘야 비로소 인터넷 연결이 됩니다. 일단 명령프롬프트는 끄셔도 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서 와이파이에 인터넷 신호를 연결해줘야 하는데요. 



■ 알림 영역에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맨 위에 새로 만든 와이파이(wifizone) 가 보이는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이라고 쓰여 있네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지금 상태에서도 핸드폰으로 와이파이 신호 검색하면 이 신호(wifizone) 잡혀요. 신호도 빵빵하게 잡히는데...인터넷은 안됩니다. ) 인터넷을 연결해주기 위해서 아래쪽에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 를 클릭하겠습니다.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해서 이동할게요. 






■ 여기서 조금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먼저 "무선 네트워크 연결2"라는 녀석의 이름을 보시면 명령프롬프트에서 입력한 와이파이 이름(wifizone)이죠? 컴퓨터의 설정에 따라서 "무선 네트워크2" 가 아닌 다른이름의 네트워크일 수도 있어요. 참고하시구요. 이 녀석은 현재 와이파이 신호를 뿌리고는 있지만, 이곳으로 인터넷 신호가 안 들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 그래서 LAN 선으로 연결된 인터넷 (로컬 영역 연결) 속성에서 인터넷 신호를 공유해서 저 무선네트워크 연결2로 보내줘야 하는 거에요. 지금 하는 과정이 그 과정이에요. [속성] 메뉴를 선택하겠습니다. 







■ [로컬영역속성] 창이 열리면 [공유]를 선택하고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부분에 꼭 체크를 해줘야 하구요. 그림처럼 "무선 네트워크 연결2(wifizone)"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끝입니다. 이제 이 와이파이 존에 인터넷이 제대로 연결이 되고, 핸드폰에서 신호가 제대로 잡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다시 한번 [알림 영역] 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해볼게요. 우리가 만든 [wifizone]에 "인터넷 액서스"가 되었죠? 인터넷 신호가 제대로 들어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이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면 됩니다. ^^ 핸드폰으로 연결해볼게요. 






■ 핸드폰에서 와이파이 검색해보면 우리가 만든 "wifizone"이라는 신호가 보이고, 비밀번호가 잠겨 있는 게 보이시죠? 선택해서 연결할게요. 







■ 와이파이 이름(ssid)과 비밀번호(key) 값 생각나시죠? 입력하고 연결하겠습니다. 





■ 이렇게 내가 노트북으로 만든 와이파이에 연결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집이나 사무실에 공유기가 없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서 와이파이 존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해별방법 함께 찾아볼게요.^^ 수고하셨습니다. 


Comments
  • 감사합니다
    2015.01.17 00:53
    감사합니다! 덕분에 공유기 구입하지 않아도 와이파이를 쓸수있게 됐네요 !
    저 그런데 노트북을 로그아웃 하거나 덮어놓으면 아에 초기화가 되는데
    어떻게 고정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http://blog.naver.com/kwy4122/220234561884
    이글 참고해서 bat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되세요.^^
  • 감사합니다
    2015.01.19 10:3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