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메모장의 기능 사용하기
▣ [윈도우7] 메모장의 기능 사용하기 |
■ 윈도우7에서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 중에 "메모장" 많이 사용하시죠? "64k" 이하의 작은 용량의 텍스트 문서를 작성하거나 인터넷 검색 내용중에 보관할 내용이 있으면 전 급하게 메모장을 열어서 붙여넣기 해놨다가 편집을 하곤 하는데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모장을 사용하는 방법을 몇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 메모장은 그림과 같이 [시작] 버튼을 누르고 [보조프로그램]에 속해 있습니다. [보내기] 해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해서 바탕화면에 메모장 아이콘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첫번째로 메모장에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자동으로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메뉴에서 "편집"을 선택하고, [시간/날짜]를 클릭하면 현재의 시간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단축키는 "F5키" 입니다.
■ 두번째는 자동으로 날짜를 입력해주는 기능입니다.
문서의 제일 첫줄의 첫번째 칸에 [.LOG]를 입력하고 나서 저장을 하면 이 문서를 오픈 할때마다 문서의 맨 마지막에 자동으로 현재의 날짜와 시간이 입력이 됩니다.
■ 메모장 자동 줄바꿈
[서식]메뉴에서 "자동 줄 바꿈"을 체크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열려있는 메모장 창의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줄 바꿈이 됩니다.
■ 페이지 설정
메모장으로 작성한 문서를 인쇄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하면서 인쇄용지, 여백등 인쇄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에서 "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 그림과 같이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가 열리게 됩니다.
◇[용지]는 인쇄용지를 설정하는 항목인데요. 용지의 크기와 프린터의 인쇄용지 공급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방향]은 용지의 인쇄 방향을 설정하는 항목으로 가로와 세로 방향을 선택해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여백]은 각 방향별로 인쇄 용지의 여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과 바닥글]은 특수 기호나 내용의 여백을 통해서 머리글과 바닥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머리글과 바닥글에 들어가는 코드를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