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하드디스크 검사하기 및 오류 복구

 

 

윈도우7 하드디스크 검사하기와 오류 복구

 

●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는 가장 중요한 부품중에 하나 입니다. 이 안에는 프로그램과 이 보다 더 중요한 데이트들이 들어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하드디스크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엄청나게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녀석을 좀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일정 기간에 한번씩 체크를 해서 오류를 수정해주는게 좋은데요. 하드디스크를 검사하고 오류를 복구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7에는 "디스크 검사"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디스크를 검사하고 오류를 자동으로 복구를 해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완전히 사망한 하드는 살려내지 못하지만, 적어도 아프려고 하면 알아낼수 있고 치료도 가능하니다.

 

 

 

● 바탕화면에 "컴퓨터"를 선택해서 검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 [속성] 창의 "도구" 탭에서 "지금 검사"를 클릭합니다.

 


 

● "지금 검사"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옵션을 설정하고 시작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체크할 수 있는 옵션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 첫번째 "파일 시스템 오류 자동 수정"은 파일에 오류가 있으면 자동으로 이를 수정하는 기능인데요. 이것을 비활성 하면 오류를 발견하면 복구하지는 않고 알려주기만 합니다.

 

▶ 두번째 "불량 섹터 검사 및 복구 시도"는 하드디스크의 기록면을 섹터 단위로 체크를 하다가 불량 섹터가 있으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다른곳으로 옮기고 이 섹터를 불량섹터로 체크를 해서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해주는 옵션입니다.

 


● 위에서 첫번째 옵션인 "파일 시스템 오류 자동 수정"을 체크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게 되면서 검사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디스크의 독점적 액서스를 얻어야 하는데 현재 이 드라이브(C:)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실행하지 못한다는 알림 메세지가나타나는데요. 이 창에서 "디스크 검사 예약"을 클릭하면 나중에 컴퓨터가 재시작할때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이 옵션을 설정하고 컴퓨터를 재시작해서 검사하는 화면인데요.

꽤 오랜시간 검사를 하네요^^ ;;  시간이 좀 소요된다고 해도 하드 디스크의 수명을 조금이라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디스크 체크를 한번씩은 해줘야 합니다. 시간 있을때 옵션들 체크하고 검사 및 오류 복구 해주세요.

Comments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