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딕셔너리(Dictionary)와 튜플(Tuple)

1. 딕셔너리(Dictionary)

 

딕셔너리는 배열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의 데이터를 다룰 때 사용하는 녀석인데 배열과의 차이점을 정리한다.

딕셔너리 생성

[키:값]으로 이루어진 형태인데 빈 딕셔너리를 만드는 방법도 알아두자. 그리고 이 녀석에 접근할 때는 앞쪽에 입력된 "키값"으로 접근을 하면 된다.

 

접근

빈 딕셔너리를 선언하고 값을 넣을 때는 자료형에 맞게 키값에 따른 데이터를 넣어주면 되고 역시 "key"로 접근해서 값을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이 녀석도 for문으로 접근이 가능한데 for ('키','값') in dictionary{} 형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그리고 예제처럼 값을 추가할 때는 입력한 순서와는 관계없이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배열처럼 일정한 순서대로 접근하는 게 보장되지는 않는다.

 

삭제

딕셔너리의 값을 삭제할 때는 removeValue(forKey:)를 사용하며 key 값을 전달하면 해당 데이터가 삭제된다.

 

 

2. 튜플(Tuple)

이 녀석 역시 여러 개의 자료형을 다룰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튜플 생성

튜플은 자료형에 관계없이 생성할 수 있으며 그 형태는 배열과 같은 형태도 있다. 해당 튜플에는 index로 접근할 수 있으며 두 번째 생성 방법으로는 key값과 함께 생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튜플은 key값은 물론 index로도 접근할 수 있다.

 

튜플 접근

튜플의 값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의 값만 가져와서 사용할 수도 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
Prev 1 2 3 4 5 6 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