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스케치 설치

 

사물인터넷을 가장 쉽게 접하고 공부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아두이노를 다뤄보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아마 이 글을 제목으로 찾아서 보고 계신다면 저처럼 '사물인터넷'과 '아두이노'에 관심이 생겨서일 겁니다. 저도 얼마 전부터 이쪽에 관심을 갖고 각종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구입했는데... 앞으로 그것들을 갖고 놀면서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해요. 그리고 오늘은 그것들을 통제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서 코딩을 할 수 있는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각종 센서 및 모터

 

▲ 이것들을 제어할 수 있는 스케치는 C와 C++ 프로그램 언어로 코딩한 후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해서 제어를 하게 되는데 프로그램 언어라고 해도 아주 기본적인 것만 알고 있으면 쉽게 코딩이 가능하더라고요. 물론 전혀 몰라도 잠깐만 공부하면 금방 익힐 수 있는 수준입니다.

 

 

조이스틱

 

여하튼 오늘은 이것들을 통제할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두이노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데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arduino.cc/

 

▲ 이 주소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랜딩 페이지가 열리거든요.

 

소프트웨어

 

▲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SOFTWARE]에서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해볼게요.

 

다양한 타입

 

▲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IDE도 있고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 또는 설치 없이도 사용 가능한 형태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 파일 1.8.5 버전을 을 내려받아서 컴퓨터에 깔아 놓은 후 사용하기 위해서 [Windows Installer] 파일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내려받기

 

▲ 그랬더니 파일 받기 전에 '기부'좀 하고 파일을 받아서 사용할 건지 물어보는데.... 기부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ㅎㅎ 그냥 [JUST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받습니다.

 

내려받은 파일

 

▲ 1.8.5 버전의 아두이노 설치 파일이 받아졌는데요. 클릭해서 실행을 시켜봅니다.

 

동의

 

▲ 다른 프로그램과 다르지 않게 가장 먼저 [라이선스 동의]하는 화면이 나타나네요. [I Agree]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컴포넌트

 

▲ 다음으로는 설치되는 컴포넌트 목록이 나타나는데 모두 필요한 녀석들인 것 같으니 기본 선택된 상태로 두고 [Next] 버튼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위치

 

▲ 그리고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위치가 보이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이것도 그대로 두고 넘어가는 게 좋겠죠? 기본 위치로 두고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진행

 

▲ 이렇게 잠깐의 설치 과정을 거치게 되고요.

 

 

완료

 

▲ 잠시 후에 [Completed]라는 메시지와 함께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됩니다. [Close] 버튼을 눌러서 설치 마법사를 닫은 후에 IDE를 실행시켜보죠.

 

IDE

 

▲ 저는 이미 몇 번 만져봤던 녀석이라서 낯설지는 않은데 혹시 처음 보셨다고 하더라도 어려워 보이는 건 없죠? 이 IDE는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자동으로 생성되는 setup()과 loop() 함수만 있으면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거든요. 주석으로 표시를 해놨긴 했는데 setup() 함수는 장치들의 상태를 초기 설정해주는 역할을 하고 loop()는 계속 반복하면서 각종 센서의 값을 읽기도 하고 모터 등을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녀석입니다.

 

이렇게 해서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를 해봤는데요. 앞으로 이 녀석을 이용해서 각종 코딩을 통해 아두이노와 센서 및 액추에이터들을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칠게요.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