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main method

java main method "자바 프로그램은 파일 이름과 동일한 클래스 안에 있는 main() 메소드에서 시작해서 그 메소드의 마지막 블럭을 빠져나오면서 끝나게 된다." java를 처음 공부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개념을 잡고 있어야 할 내용이죠. 이번 글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main() 메소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이해하기 쉽도록 처음 자바 시작할 때 누구나 코딩해보는 "Hello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으로 예로 개념을 잡아보겠습니다.

 

코딩을 해보기 전에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를 잠깐 알아볼게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public 클래스를 찾아보고 그게 없다면 파일 이름과 같은 클래스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그 속에 있는 main() 메소드를 찾아서 실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public class나 파일명과 동일한 클래스에 main()이 없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절대 실행되지 않습니다. 꼭 개념을 잡고 "Hello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main

▲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입력해보는 내용이죠?

 

 

파일의 이름은 Test.java이고 클래스는 public이며 이름은 파일명과 같이 Test입니다. 즉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이 public class를 찾아서 그 안에 있는 main()에서 시작되는 겁니다. 참고로 하나의 java 파일에 public 클래스가 전혀 없을 수는 있습니다. 그때는 파일명과 같은 클래스에서 main()을 찾고 그곳에서 시작하겠죠. 하지만 이 public class가 여러개 가 존재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하시고요. main() 메소드의 형식은 무조건 암기해야 하는 내용이니 한두 번만 입력해보면 금방 외워집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main()의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Systme.out.println("HelloWorld");가 실행되고 마지막 블럭 '}'을 빠져나오면서 종료됩니다. 맨 처음 작성하는 내용이라서 지금은 한 문장만 입력해보지만 나중에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문장이 이 main() 안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java main method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자바의 시작은 public이나 파일 이름과 같은 클래스의 main()의 '{'에서 시작해서 '}'에서 끝난다는 점만 기억하고 마무리할게요.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