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프로그램 return 문의 역할

c언어 프로그램 return 문의 역할


■ '돌아오다'라는 의미의 return을 c언어에서도 사용하는데요. 이 return 문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return은 함수의 끝에 입력돼서... 해당 함수를 호출한 곳으로 데이터를 반환하는 역할을 하고 또 하나의 기능은 함수의 종료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값을 반환하는 예제를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예제의 내용은 반환되는 자료형이 int형인 hap() 함수를 만들었구요. 매개변수로 x, y를 받아서 각각 a와 b 변수에 저장한 후 그 값을 더해서 반환하고 있는 형식입니다. 이때 retrun c;에서 c는 반드시 반환되는 자료형과 같은 int형 이어야 합니다. 

 


main() 함수에서는 hap() 함수를 호출하면서 10과 20의 인자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반환되는 값은 int형 c의 값이겠죠? 30이 돌아와서 res에 저장돼고 출력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확인해볼게요.


▲ 이렇게 return 문의 역할은 함수를 실행하고 호출한 곳으로 값을 반환하는 역하을 합니다. 


 다음은 함수를 종료하는 역할을 하는 return 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반환되는 값이 없는 함수라면 return을 사용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함수의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hap() 함수는 역시 두 개의 수를 받아서 합을 구한 후 반환하지 않고 바로 그 값을 출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환형 자료형 자리에 void가 있어서 반환되는 값이 없다는 걸 알 수 있구요. return은 단순하게 함수의 종료를 알리는 역할만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return 문의 두 가지 역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