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티 강좌 5 ] 파티클 적용하기
[유니티 강좌 5 ] 파티클!!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비행기와 미사일(?)을 꾸며 보겠습니다. 비행기는 프로펠러 비행기 인데...파티클을 적용해서 뒷부분의 엔진에서 불꽃이 나오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 보구요. 미사일도 실린터를 두개 붙여서 빈 오브젝트에 넣어서 성냥개비 모양으로 만들었어요..ㅎㅎ 미사일도 발사가 되면 뒷부분에서 엔진불꽃이 나오면서 발사 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혹시 파티클에 관한 기초 포스팅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블로그에서 한번 둘러보세요.
제가 원래 유니티 공부하면서 포스팅 하던 블로그인데 이쪾으로 옮겨 왔거든요.
그쪽에 보시면 기초적인 포스팅 해놨습니다.
비행기와 미사일의 뒷부분에서 나오는 분사화염은 제트기 배기구에서 나오는 화염처럼 힘차게 분출하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파티클이 일렁이지 않고 강하게 분출하기 위해서는 Emitter의 Min과 Max의 값으로 설정하고 Ellipsoid를 (0,0,0)으로 합니니다.
파티클시스템을 하나 만들어서 인스펙터 창에서 Particle System컴포넌트를 제거한 후, [Component ▶ Effects ▶ Legacy Particles] 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3가지를 추가해줍니다.
인스펙터 창에서 추가된 세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습니다.
대충 설정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지만 직접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어떻게 변하는지 보는게 학습효과에 더 좋네요.
Min, Max Size |
입자의크기 |
Min, Max Energy |
입자의 초단위 수명 |
Min, Max Emission |
매초 생성되는 입자의 수 |
Local Velocity x,y,z |
날리는 방향 |
Simulate in Worldspace |
입자의 월드 좌표 적용 여부 |
Ellipsoid x, y, z |
일렁이는 범위 |
Particle Animator |
색상 |
Size Grow |
중간 부분의 볼륨 |
Stretch Particles |
입지의 모양(막대 모양) |
Length Scale |
막대의 확대 비율 |
이렇게 설정해서 파티클시스템을 하나 더 복사해서 미사일과 비행기 꼬리 부분에 옮겨 놨습니다.
제법 불꽃이 멋있게 나오네요..ㅎㅎ 다음에는 이것들을 움직여보고 발사도 해보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