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노트정리/임베디드 리눅스

임베디드 시스템 구축을 위한 tftp 서버 구축

차케요 2018. 12. 21. 22:31

임베디드 시스템 구축을 위한 tftp 서버 구축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이건 저만의 노트정리이기 때문에 잘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저만 알아볼 수 있는  글임을 참고하세요.


그래도 혹시 저처럼 공부하는 분들께 도움 될 내용이 있을지 모르니 나름대로 최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tftp 서버 설치

tftp는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사용자 인증이 불필요하며 디렉토리를 보여주지 않아도 되는 곳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부트로더에서 호스트 컴퓨터에 있는 u-boot, kernel, root filesystem 이미지 등을 이더넷을 통해서 보드로 가져올 때 사용되며 다음과 같이 설치를 한다.



다음은 tftp 서버를 구성하기 위해서 /etc/default/tftpd-hpa를 열어서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그리고 여기서 설정한 TFTP_DIRECTORY = "/tftpboot" 폴더를 만들고 권한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부여한다.



다음으로 tftp 파일을 약간 수정하기 위해서 일단 파일의 존재부터 확인해보기 우해서 /etc/xinetd.d 폴더로 이동해서 살펴보자.



 tftp 파일이 없다 후다닥 하나 만들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 후 저장한다.


 

 

구성 파일을 수정했으니 다음과 같이 xinetd를 reload하고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tftp 설정을 완료했으니 이녀석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tftpboot 폴더에 간단한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든다.



파일의 이름은 test.txt로 했으며 그 내용은 "test file"이라고 작성을 해봤다.



파일이 제대로 생성된 걸 확인했으니 tftp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폴더로 이동을 해서 이 파일을 그곳으로 불러와 보자.


mnt 폴더로 이동을 했으며 그 안에는 하나의 디렉토리만 존재하는 걸 확인했으니 tftp를 테스트 해본다.



tftp localhot로 접속을 한 후 get test.txt 명령을 실행하고 q를 눌러 빠져나온 후 폴더 안에 tftpboot 에 있는 파일이 이쪽으로 복사돼서 온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임베디스 시스템 공부를 위해서 tftp 서버를 구축하는 과정을 정리해봤으며 다음 글에서는 NFS 서버를 구축해보기로 하고 이번 글은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