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Fusion Tools 설치 및 맥북과 리눅스 폴더 공유
VMware Fusion Tools 설치 및 맥북과 리눅스 폴더 공유
맥북에서 VMware Fusion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했다.
그리고 맥북과 가상머신이 폴더를 공유하기 위해서 VMware Tools를 설치 했는데 이게 제대로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폴더가 공유는 됐기 때문에 그 과정을 기록해 놓고자 한다.
이런 의구심을 갖게 된 이유는 윈도우와는 폴더 공유 방법이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 윈도우의 경우 가상머신에 OS를 설치할 때 맥북의 폴더를 공유할 것인지 처음부터 물어본다.
그리고 공유 설정을 하면....
위 캡처 화면처럼 VMware Fusion의 윈도우와 맥북의 선택한 폴더가 완벽하게 실시간으로 공유가 된다.
물론 리눅스도 된다. 그런데 그 과정이 조금 복잡해서 나중에 이 미련한 머리가 잊어버릴때를 대비해서 정리를 해놓으려고 한다.
우선 VMware Fusion 메뉴 중에서 다음과 같이 Tools를 설치하기 위한 메뉴를 선택한다.
메뉴를 선택해서 설치 준비를 완료했으면 터미널을 열어서 media의 VMware Tools 폴더로 이동한다.
현재 내 가상머신의 리눅스 환경에서는 /media/mac 폴더 안에 VMware Tools 폴더가 위치하고 있고.... 해당 폴더로 이동해서 목록을 살펴봤는데 VMwareTools 압축파일이 보인다.
저 압축파일을 풀어서 설치를 진행해보자.
압축해제가 왼료되면 압축이 풀린 폴더로 이동을 한다. 그리고 여기서 설치를 진행한다.
vmware 설치 명령은 위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vmware-install.pl]이며 설치 과정에서 몇 가지 설정을 선택하는 [Yes/No] 선택 구문이 나오는데..
따로 설정할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아무값도 입력하지 않고 무조건 [Enter] 만 눌러서 진행을 했다.
그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맥북과 우분투 리눅스에서 폴더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것이다.
이제 맥북에 ubuntu_share_lolder라는 공유 폴더를 하나 만들고 VMware Fusion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세팅 메뉴를 선택한다.
[Sharing > Sharing Settings...]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폴더를 선택하고 나면 해당 폴더는 맥북과 리눅스에서 공유가 된다.
이렇게 해서 VMware Fusion에 설치된 리눅스와 맥북의 폴더 공유를 위한 VMware Tools를 설치해봤는데...
참고로 여기까지 진행을 한 후 공유가 되지 않을 때에는 다음 명령을 실행해본다.
1. sudo apt-get install open-vm-dkms
2. sudo mount -t vmhgfs .host:/ /mnt.gh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