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노트정리

리눅스 설치 과정 정리 (가상머신)

차케요 2018. 5. 27. 13:35

리눅스 설치

 

리눅스를 공부하기 위해서 윈도우 컴퓨터에 가상머신 VMware를 깔고 그 위에 리눅스 설치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저 같은 초보님들 중 참고하실 분들이 계실지도 몰라 그 과정을 그림 몇 장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VMware라는 가상머신이 깔려있는 상태인데요. 이건 프로그램만 받아서 설치하면 되니까 그 과정은 생략하고 이 위에 가상의 컴퓨터를 하나 만들고 리눅스를 설치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런 가상머신이나 실제 컴퓨터나 설치하는 과정은 똑같아요. 저는 노트북 중 하나에 이미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리눅스 설치를 위해서는 일단 ISO 파일이 있어야겠죠? 저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강의에서 사용하는 Ubuntu 16.04를 설치할거구요. 아래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releases.ubuntu.com/16.04/

 

▼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웹페이지가 열리는데 바로 아래에 64비트와 32비트 중에서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 곳이 보이죠? 아마 대부분 64비트를 사용하실 테지만 32비트가 필요한 분들도 골라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저는 Ubuntu 16.04 64비트를 받았고요. 이 녀석을 이용해서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할 겁니다.

 

이제 가상머신을 실행해서 컴퓨터를 한 대 추가한 후 그곳에 리눅스 설치를 진행할 건데 이 과정이 처음 할 때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더라고요. 하지만 한두번 해보니 눈 감고도 할 수 있으니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 먼저 VMware Workstation을 실행해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클릭해서 컴퓨터 한대를 추가하겠습니다.

 

▼ 일단 첫 번째 화면에서는 Typical이 선택된 상태로 넘어가고요.

 

▼ 다음으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저는 일단 가상머신부터 만들고 나중에 따로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 그리고 리눅스 우분투 64비트를 설치할 테니 다음과 같이 선택을 해줬습니다.

 

▼ 다음으로는 컴퓨터의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해줘야 하는데 이때 저장 경로는 대충 기억하고 계시는 게 좋아요. 이렇게 가상머신을 만들고... 나중에 이 녀석을 켜기 위해서는 파일을 불러오듯이 불러와야 하니 저장 경로는 알고 계시고요. 참고로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 이제 디스크 크기를 설정하라고 하는데요. 이 디스크는 어차피 제거하고 따로 설치를 할 거라서 그냥 기본 선택된 값들을 그대로 두고 넘어갔습니다.

 

▼ 마지막으로 앞에서 설정한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가상의 컴퓨터 생성이 완료됩니다.

 

▼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실제 컴퓨터와 똑같은 녀석인데 사양이 너무 딸리죠?ㅎㅎ 살짝 변경해주고 리눅스 설치도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 화면에 보이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메뉴를 선택해서 하드웨어 편집을 하겠습니다.

 

▼ 일단 메모리부터 변경을 해봅니다. 저는 기본 1GB에서 4GB로 변경을 할거구요. (실제 컴퓨터의 메모리 중에서 이 녀석에 나눠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적당한 크기만 잘라서 줘야겠죠? 제 컴퓨터는 12GB라서 30%만 이 녀석에 주기로 했는데 이건 이 녀석이 실행될 때만 사용하는 메모리이고 실행되지 않을 때는 전혀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Processors는 두개로 설정을 했고요.

 

▼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일단 제거를 해서 다시 만들 겁니다. 제거하기 위해서 선택한 후 아래쪽에 보이는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Remove] 버튼을 누르자 하드가 사라졌죠? 다시 생성하기 위해서 그 옆에 있는 [Add] 버튼을 누릅니다.

 

▼ 각종 하드웨어 목록이 보이는데 이 중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Next].

 

▼ 디스크 타입은 SCSI를 선택하고요.

 

▼ 다음 옵션에서는 [Create a new virtual disk]가 선택된 상태로 넘어갑니다.

 

▼ 하드디스크의 크기는 40GB로 했고요.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 옵션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여기서 40GB를 설정했다고 해서 실제 컴퓨터에서 그만큼의 공간을 뺏어가는 건 아니고요. 그냥 가상의 공간입니다. 혹시 실제 컴퓨터의 공간이 별로 없는데 이걸 얼마나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걱정 안 해도 되세요.ㅎ

 

 

▼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의 이름을 지정해줄 수 있는데 중요한 건 아니니 그대로 두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 이렇게 하드디스크가 설정한 크기로 다시 만들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앞에서 준비한 리눅스 이미지 파일을 이 가상의 컴퓨터에 설치하기 위해서 CD/DVD에 넣겠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DVD-ROM에 넣는 건 아니고요. ㅎ 아래 그림처럼 CD/DVD 장치를 선택한 후 Use ISO image file옵션을 선택한 후 앞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됩니다.

 

▼ 이제 준비가 다 됐네요. 컴퓨터의 메모리, 프로세서, 하드디스크 준비도 했고 리눅스 이미지 파일도 넣어놨으니 가상의 컴퓨터를 켜면 리눅스 설치가 진행되겠죠?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를 눌러서 살펴보겠습니다.

 

▼ 컴퓨터를 켜니 우분투 설치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네요.

 

▼ 잠시 후에는 언어를 선택하고 리눅스 설치를 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여기서는 일단 체험하기를 선택합니다. (체험하기를 먼저 선택하는 이유는 가상머신의 해상도가 너무 작아서 설치할 때 '다음' 버튼 등이 잘 보이지 않는 등 불편하기 때문에 먼저 그 부분을 해결하고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 이렇게 우분투가 실행되면 해상도 변경을 위해서 왼쪽 아래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 화면 이동합니다.

 

▼ 셋팅 메뉴 중에서 [Displays]를 선택하고요.

 

▼ 해상도를 1024 * 768로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안 보이죠? 이래서 해상도부터 설정을 하고 진행을 하는 겁니다. 만약 변경하지 않으면 설치하는 과정에서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이런 불편함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죠.ㅠ.ㅠ 여하튼 적용 버튼은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녀석입니다. ㅎㅎ 저걸 눌러보면....

 

▼ 이렇게 해상도가 바뀌면서 안 보이던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 [keep This Configuration] 버튼을 누릅니다. 왜 앞에서 바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고 체험하기를 해서 이 설정 변경부터 하는지 알겠죠? 그리고 이렇게 적용한 후에는 이 창을 닫아야 하는데 닫기[X] 버튼이 잘 보이지 않을 겁니다.

 

▼ 그건 [Unknown Display]라는 글자에 가려져서 안 보이는 거거든요.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서 살짝 아래로 끌어내려서 닫기[X] 하면 됩니다.

 

▼ 이제 바탕화면에 있는 Ubuntu 16.04.4 LTS 설치 아이콘을 클릭해서 리눅스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 저는 한국어 버전을 사용할거라서 선택을 했는데요. 만약 영어 버전 그대로 쓰고 싶은 분들은 영어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다음은 업데이트 관련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제가 공부하는 있는 책과 버전이 달라지면 실행이 안되는 것들도 있다고 해서 저는 모두 해제를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 그리고 설치 형식에서는.... 앞에서 설정한 하드디스크(40GB)의 파티션을 나눠서 진행하기 위해서 [기타]를 선택합니다.

 

▼ 설치 형식 화면이 나타나면 [새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합니다.

 

▼ 그리고 설정한 하드디스크 크기에서 일부를 나눠서 '스왑영역'으로 지정을 해줄 건데요. 남은 공간을 선택한 후 [+] 버튼을 누르고요. 파티션 만들기 창이 나타나면 적당한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저는 4GB 공간을 설정했네요. 그리고 용도를 [스왑 영역]으로 선택한 후 [OK]를 누릅니다.

 

▼ 이제 남은 공간을 모두 Root 파티션으로 지정하겠습니다. 역시 남은 공간을 선택한 후 [+] 버튼을 눌러 크기는 나머지 공간을 모두 선택하고 주 파티션을 선택한 후 마운트 위치는 Root(/)로 지정해줍니다.

 

▼ 설정은 거의 끝난 거 같네요.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서 변경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계속] 진행을 합니다.

 

▼ 설치를 시작하면서 시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아마 지금 계신 곳이 한국이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되어 보일 거예요. 계속 진행을 합니다.

 

▼ 다음은 키보드를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다음과 같이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을 선택해줘야 나중에 불편한 상황이 안 생기더라고요. 참고하시고요.

 

▼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에서는 적당히 입력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이제 좀 기다리면 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시고요.

 

 

▼ 리눅스가 재부팅 되면서 암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앞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 제대로 설치된 리눅스가 시작이 됩니다. 이렇게 설치된 리눅스가 실행되면 앞에서 했던 것처럼 해상도 조정을 한 번 더 해줘야 하는데요. 앞에서 했던 건 설치 과정에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체험하기의 해상도를 조정했던 거고요. 이번에는 실제 설치된 녀석의 해상도 조정입니다. 한 번만 해주면 되니까 귀찮더라도 후다닥 설정하기 위해서 [시스템 세팅] 메뉴로 이동합니다.

 

▼ 그리고 Display 메뉴를 선택해서 모니터의 상황에 맞는 해상도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 혹시 이 글을 보고 설치하고 계신다면 앞에서 한 번 해봤으니 굳이 여기까지 안 보고도 할 수 있겠죠?

 

이렇게 해서 윈도우 시스템에 가상머신을 설치하고 그 위에 리눅스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