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어플만들기/ 안드로이드 기초 다지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차케요 2017. 6. 12. 10:1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취미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책을 보기 위해서 오랜만에 다시 펴들었는데요. 예전에 잠깐 공부할 때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있었지만 그때는 익숙한 이클립스를 사용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지원되는 여러 가지 개발 환경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필수로 사용하지 않으면 힘들 거 같더군요. 그래서 이클립스는 잊어버리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 매일 시간을 내서 조금씩 만져보고 있는데요.

 

공부하면서 하나씩 노트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하고요. 그 첫 번째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게 되시는 분들께서는..... 초보가 공부하면서 노트 정리하는 글이니까 허접해도 이해 부탁드리고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겠습니다.

 

 

▲ 이클립스보다는 많이 무거운 녀석이지만 그만큼 성능을 발휘할 거라 예상하면서 시작하는 동안 시간이 좀 걸려도 인내를 갖고 기다려봅니다. 저 같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보님들 참고하시라고 잠깐 언급하자면.... 이 프로그램이 꽤 무거워서 처음 시작할 때와 프로젝트 생성할 때 그리고 AVD 실행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물론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처음에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조금만 여유를 갖고 기다리셔요. 처음에만 그렇고 실행한 후에는 점점 부드럽게 움직이니까 처음에만 조금 인내하셔요.

 

 

여하튼 그렇게 시작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 화면에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메뉴를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을 시작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생성과정 그 첫 번째로 각종 이름을 정해줘야 하는군요. 먼저 'Application name'과 'Companby domain'을 하나씩 입력해봅니다. 앱의 이름과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아래쪽에 있는 패키지 이름도 자동으로 입력이 되거든요. 그리고 도매인은 사람의 지문처럼 겹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같은 이름으로 인해서 충돌이 발생하는걸 방지하지 위해서 이 도메인 이름을 이용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그렇게 이름들을 입력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두 번째는 앱이 실행될 플랫폼을 선택해주는군요. 안드로이드 앱이 실행되는 기계를 선택해준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저는 'Phone and Tablet'에서 실행될 기본 앱을 만들기 위해서 선택하겠지만 Wear, TV, 자동차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는 앱도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때는 그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저도 나중에 저것들도 만들 만큼 실력이 향상 됐으면 좋겠네요.

 

 

▲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액티비티의 화면을 선택하는데요. 앱이 실행될 때 처음 보이는 화면의 디자인을 선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이것들은 나중에 필요할 때 우리가 직접 소스 코드를 입력해서 만들 수도 있지만 이렇게 액티비티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선택해서 바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기본 선택되어 있는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마지막으로 Activity와 Layout의 이름들을 확인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이것들이 처음 화면을 구성하는 것들이고 그 이름들은 기본 생성되는 것들이니까 그대로 두고 진행하면 되고요. 나중에 상황에 따라서 다른 화면을 추가로 생성할 때는 액티비티와 레이아웃 이름을 그 화면 특성에 맞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앞에서 설정한 것들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요.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여기서도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 이렇게 프로젝트가 생성됐고요. 맨 처음 앱의 화면을 구성하는 activity와 layout이 만들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activity는 앱의 화면구성과 각종 동작을 실행시키는 소스 코드이고요. layout은 눈에 보이는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위쪽 탭에서 activity_main.xml 탭을 선택해서 기본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것들을 잠깐 볼게요.

 

 

▲ 여기서는 앱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실제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너무 작죠? 그럴 때는 그림에서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탭을 더블클릭하면 좀 더 보기 좋게 화면이 재구성됩니다.

 

 

 

▲ 이제 좀 더 작업하기 편하겠죠? 여기서 화면에 각종 컴포넌트들을 배치하고 구성한 후 activity에서 그것들을 실행하는 소스 코드를 작성해서 앱이 실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앱이 실행되도록 하는 소스 코드 작성은 앞으로 계속 진행할 테니 그때 하나씩 정리하기로 하고요.

 

이렇게 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저도 아직 이 녀석에 익숙하지 않고.... 하나씩 그 기능들을 파악하고 있는데 예전 이클립스에 비하면 정말 최첨단(?) 같은 느낌이고 열심히 공부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내 마음대로 갖고 놀면서 활용할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을 쌓고 싶네요. ㅎㅎ 여하튼 당분간은 안드로이드 공부하면서 이 블로그에 꾸준히 포스팅을 할 계획이니 다음 글에 이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