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모세기관지염 증상
아기 모세기관지염 증상
모세기관지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2세 이하의 아이들은 독감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는 '인플루엔자'와 '파라 인플루엔자'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마이코플라즈마'라는 균도 원인 중의 하나인데요. 이 균에 의한 감염은 조금 나이가 있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납니다. 특히 1~2월에 발생 빈도가 높으니까 참고하시고요.
아기 모세기관지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에는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하게 콧물, 코막힘, 기침 등이 나오다가 심해지면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를 내게 됩니다. 특히 2개월 미만의 아이나 미숙아는 무호흡 증상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하셔야 하구요. 이런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몸의 열이 내려가게 되는데 1개월 미만의 영아는 저체온증의 위험도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호흡과 심장 박동이 빨라지며 숨 쉬면서 코를 심하게 벌렁거리기도 합니다. 또 숨쉴때 갈비뼈 아래쪽이 쑥~ 들어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고 아이가 어릴수록 호흡곤란이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급격하게 상태가 변하기 때문에 오전에 치료를 받고 왔을 때는 괜찮다가 오후에 안 좋아 질수도 있거든요. 오전에 치료받고 왔으니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하시면 안됩니다.
다음은 경우도 모두 모세기관지염 증상이니까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바로 조치를 취하셔요.
1. 수유를 거부하면서 잘 먹지 못한다.
2. 편하게 누워있지 못하며 앓는 소리를 낸다.
3. 호흡이 분당 40회가 넘는 넘는다.
4. 지쳐 보이고 잘 놀지 못하며 보챈다.
5. 손가락과 입술 주위가 푸르다.
6. 구토를 한다.
이렇게 해서 아기 모세기관지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