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케요 2015. 4. 1. 18:47


android ImageView 이미지 넣기


■ 안드로이드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Activity에서 ImageView 객체를 생성해서 직접 이미지를 호출하는 방법이 있구요. 두 번째는 레이아웃 리소스에서 이미지를 불러오고, 액티비티에서는 이 레이아웃을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ctivity에서 ImageView 객체를 생성해서 불러오는 과정을 알아보고, 다음 글에 이어서 레이아웃 리소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참고]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jpg, png, gif 등인데요. 이미지의 용량도 작고 투명도도 조절할 수 있는 png 파일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 이 글에서도 png 파일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저장할 때는 숫자와 소문자, 언더바(_)만 사용해야 합니다. 영어 대문자나 특수기호, 한글 등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참고하시고요.

▲ 다음과 같은 이미지 파일을 준비해서 [res ▶ drawable] 폴더에 넣을게요. (파일 이름은 img.png 입니다.)

 

 


▲ drawable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오는 소스인데요. ImageView의 객체 'image'를 생성하고 있는데요. 이 Main Activity(this)에 객체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tImageResource() 메서드로 R.drawable 폴더에 있는 img 파일을 불러와서 image 객체에 저장하고 setContentView() 메서드의 매개변수로 이미지 뷰 객체인 image를 넣어서 출력하고 있는 모습니다.  


 디바이스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Activity에서 ImageView 객체를 생성해서 이미지를 바로 불러와서 출력하는 과정을 알아봤고요. 다음 글에서는 레이아웃 리소스에 image VIew를 배치해서 이미지 출력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