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센서 초등코딩교육에 활용해보세요.

 

얼마 전부터 사물인터넷에 관심을 갖고 취미로 아두이노를 갖고 놀기 시작했는데 처음에 구입한 아두이노 키트에는 몇 개의 기본 센서만 포함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그것들로 이것저것 만들어봤는데 이게 만들어 볼수록 재미가 있어서 기존의 것들을 다 만져 본 후 아두이노 센서 몇 개를 더 추가로 구매를 했네요.

 

아두이노 센서

 

아마 아두이노 센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눈에 익은 것들이 많이 보일 겁니다. 이 중에는 기존에 저렴한 아두이노 키트를 구입했을 때 함께 따라왔던 기본 센서들도 있고 추가로 구입한 것들도 있는데요. 이것들 외에도 더 있는데 눈에 보이는 것들만 일단 꺼내봤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것들은 대충.... 각종 움직임을 제어할 모터 및 정보 출력을 위한 LCD와 세븐 세그먼트, 가변저항, 피에조 스피커, 모터 드라이버, 3색 LED, 초음파 센서, 수위센서, 우적 센서, 적외선, 소리, 진동, 알코올, 인체감지, 화염 감지, 소리 녹음 및 재생, 디지털 조도센서 등 이것저것 우리 일상생활에 모두 응용할 수 있는 녀석들이 몇 개 보이네요.

 

 

종류는 많아 보여도 가격들이 모두 저렴해서 얼마 안 하더라고요.

 

초등코딩교육

 

저는 단지 취미생활로 하나씩 만들어보기 위해서 구입한 것들이지만 [아두이노 센서]나 [초등코딩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찾아서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아이들 교육적으로 활용하려고 알아보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아이들에게 하나씩 사줘 보세요.

 

소프트웨어와 사물인터넷(IOT)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아이들이 스스로 아주 재미있게 공부도 하면서 다른 장난감 사주라는 소리 없이 잘 갖고 놀 겁니다. 나이를 먹은 저도 하나씩 만들어보는 재미가 이렇게 좋은데 어린 친구들은 자기 장난감을 직접 만들고 컴퓨터 코딩으로 그것들을 제어하면서 엄청난 성취감을 느낄 거에요.

 

초음파센서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가격들도 정말 저렴해요. 싼 건 1천 원부터 비싸봐야 5천 원 수준입니다. 이것들 모두를 합쳐봐도 마트에서 파는 플라스틱 장난감 보다 저렴합니다. ^^ 하지만 이것들로 만들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하며 일상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것들도 많이 만들 수 있어요.

 

 

추가구입

 

이번에 구입한 세서들 중에는 똑같은 것들도 다수 있는데요. 그만큼 활용가치가 있고... 그것들로 뭔가를 만들어보려고 추가 구입을 했네요. ㅎㅎ 참고로 기존에 샀던 아두이노 키트에 초음파 센서가 하나 있었는데 이번에 추가로 세 개를 더 구입했습니다. 그래봐야 개당 1천 5백 원이라서 부담이 안되더라고요.

 

우적센서

 

아마 이것들을 만들다 보면 아이들보다도 부모님들이 더 열정적으로 뭔가를 만들어 볼려고 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ㅎㅎ 저는 아이들이 아직 없는 관계로 교육 목적으로 활용은 못하고 있지만 어렸을 때 저희 부모님이 사주시지 않아서 한(?)이 쌓였던 장난감들을 제가 직접 만들어보면서 그때의 한을 하나씩 풀고 있는 중이거든요. 앞으로 각종 장난감 만드는 과정도 이 블로그에 정리를 해볼 생각입니다.

 

픽시 카메라

 

암튼 재미있어요.^^ 아두이노 보드 하나랑 각종 센서 및 모터 등을 구입해도 웬만한 아이들 장난감 하나 사는 것보다 저렴하니까 구입해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시고 초등코딩교육 등에도 활용해보세요. 분명히 부모님이나 아이들 모두 만족하면서 함께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처음에는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조금 공부해야겠지만 아주아주 기본 내용만 공부해도 이것들은 눈 감고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이니까 부모님이 공부하셔서 아이들에게 알려주면서 함께 만들어보면 엄청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그럴 상황은 안돼서 그냥 혼자 취미로 만들어보는 수준인데 내 아이가 있었다면 이렇게 저렇게 알려주면서 함께 공부하면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을 주저리주저리 강조를 해봤고요.

 

교육

 

이렇게 새로운 녀석들이 많이 생겼으니 앞으로 이것들을 사용하는 과정을 하나씩 이 블로그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은 이 블로그를 통해서 서로 의논하면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며 저것들 중에서 오늘 갖고 놀 녀석을 골라내서 하나 만들어봐야겠습니다. ^^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