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 1] Unity3D 게임개발 엔진

 

 

 

▣ 유니티 3D 엔진

 

유니티는 독립 개발자가 멀리 플랫폼용 게임 개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인 2D 및 3D 개발 엔진입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무료버전"으로 모든 게임을 만들 수 있구요. 무료버전에는  "프로버전"에 비해서 몇가지 빠진 기능들(실시간 그림자, 동영상 플레이 등)이 있지만 독립 개발자나 초보자 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료"라는 점에서 부담을 덜어주니까 좋네요.

 

유니티가 게임을 개발하는 엔진으로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앱, 건축, 디자인, 인테리어, 시물레이션, 의학, 군사 부분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객체지향 설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기본철학은 단순함과 강력함 입니다. 개발자들이 복잡한 알고리즘에 신경쓰지 않고 창의력만 신경쓰면 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기본 철학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단순함과 강력함!!] 

 

게임을 개발하고 싶다거나 아이디어가 있는데...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캐릭터는 어떻게 움직이고, 총은 어떻게 발사하며, 포탄이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는 불꽃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이 모든 것들을  기본적으로 해결 해주고 있습니다. 다 만들어 놨으니까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되는거죠. 저도 이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책을 조금 살펴보니까 이 말에 실감을 하겠더군요. 생각 하는것은 모두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이 업무용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게임에는 물리적, 수학적인 원리가 필요한데 이런것들은 다 만들어 놨기 때문에 개발자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되는겁니다.

 

개발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플랫폼이 다른경우 이식할 때 프로그램을 많이 바꿔야 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용 게임을 개발했는데...아이폰으로 이식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코드를 모두 오프젝트-C로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개발 도구를 이클립스에서 iphon SDK와 iTunes로 옮겨야 합니다. 그런데 개발자가 이런걸 못하는 경우는 큰 낭패가 아닐수 없겠죠. 그런데 유니티는 개발한 게임을 인터넷 웹브라우저, XBox,PS3, IOS, 안드로이드 등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옵션만 설정하고 빌드(Build)하면 동일한 게임이 서로 다른 코드로 컴파일이 되고 각각의 플랫폼에 맞게 최종 배포판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개발과 실행 환경을 통합해서 게임개발 도중에 언제라도 게임을 실행해서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각종 변수를 바꾸면 바로 모니터링이 되기때문에 게임의 상태를 바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로는 자바스크립트, C#, Boo스크립트 사용해서 게임을 개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자신있는 프로그램 언어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프로그램 언어를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에요. 그 중에서 스크립트는(Script)는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일종의 간이 언어로 작성된 짧은 프로그램이나 명령어들인데요.초심자들이 배우기에는 이해도 빠르고 쉽습니다. 유니티의 스크립트는 해당 언어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을 하기때문에 프로그램 언어에 깊은 지식이 없어도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프로그램 언어는 자바를 살짝 접해 본게 다인데, 스크립트의 내용을 보면 바로 이해가 되더라구요.

 

■ 저같은 초보도 공부를 시작하네요. 관심 있으신분들 같이 공부하면서 소통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