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성장 호르몬 노화를 막는 방법

엄지의 제왕 성장 호르몬 노화를 막는 방법 우리 인간은 나이가 들면 늙는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데요. 여러분은 혹시 나이에 비해서 심하게 젊어 보이는 사람들 본적 있지 않으세요? 그분들은 운동 등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아마도 호르몬 관리도 열심히 하는 분들일 겁니다. 이 호르몬 관리로 노화를 늦출 수가 있다고 하네요.

 

호르몬 하면 단순하게 우리의 육체나 정신 상태를 좋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이번 주 엄지의 제왕을 보니 노화까지 늦춰준다고 하네요. 여러분도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보시라고 엄지의 제왕에서 이야기한 호르몬의 역할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김상우

 

이날 엄지의 제왕에서 호르몬 이야기를 해주신 분은 김상우 교수님이고요. 우리 몸이 노화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호르몬이고 이것만 관리를 잘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호르몬은 우리 몸의 세포 조절 및 기능을 관장하는 역할을 하는 신체의 사령관 같은 존재인데 이게 너무 적거나 많으면 질병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인슐린

 

예를 들어 혈당을 조절하는 일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이름은 한 번씩 들어보셨을 거예요.

 

당뇨병

 

이 인슐린 호르몬에 장애가 생기면 당뇨병이 유발되는 것처럼 호르몬의 장애는 질병을 유발하는데 우리 몸속에는 이런 호르몬이 3,000가지가 넘게 있다고 합니다.

 

신진대사

 

그 호르몬들은 체온조절이나 혈압, 칼슘 농도 등을 조절해서 우리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을 조절하거든요. 그리고 이런 호르몬은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때 적당량이 나와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엔도르핀(엘돈핀)이라는 호르몬이 "나온다"는 소리 들어보셨죠? 이처럼 호르몬은 우리 몸속에 숨겨져 있다가 필요한 때 적당량이 나와야 하는데 이게 원활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 호르몬이 필요한 때 제대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고 우리 몸의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호르몬을 관리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

 

그 첫 번째는 성장호르몬인데요. 이게 아이들을 성장하는 데만 필요하다고 알고 있던 저는 바보더군요. ㅎㅎ 이 성장호르몬을 잘 관리해야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에 주름

 

이 성장 호르몬을 관리하지 않아서 결핍이 되면 몸의 외적으로 주름이 생기며 모발과 손발톱은 물론이고 팔다리가 가늘어져서 전형적인 노인의 몸이 되는 겁니다.

 

심장

 

그리고 내적으로는 심장, 폐, 장 등 우리 몸 기관들의 기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성장 호르몬의 재료

 

이처럼 중요한 성장 호르몬의 결핍을 막기 위해서는 이 녀석을 만들어주는 재료를 꾸준히 보충하면 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게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닭 가슴살

 

그리고 이런 단백질을 섭취할 때 가장 좋은 음식이 닭 가슴살과 우둔살인데요. 이것들은 지방이 거의 없고 우리 몸에 흡수도 매우 잘된다고 합니다.

 

억제

 

아무리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라도 지방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흡수가 잘 되는 단백질 위주로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탄수화물 채소

 

그리고 기본상식이지만 고기의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단백질 흡수를 돕기 위해서 탄수화물, 채소 등과 함께 섭취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달걀과 장조림

 

가장 쉽게 습관화할 수 있는 단백질 섭취방법은 달걀 및 장조림일 겁니다. 아마 달걀로 한 요리와 소고기로 만든 장조림 싫어하는 사람 많지 않을 거예요. 이것들을 매식사 때마다 반찬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따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하니 이것들을 반찬으로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나쁜 습관

 

그런데 이렇게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한 단백질을 꾸준히 보충해도 이 녀석의 분비를 억제하는 행동을 하면 말짱 꽝이겠죠?

 

과식

 

호르몬 분비를 막는 가장 대표적인 나쁜 습관은 과식이라고 하니 항상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소식

 

그렇다고 너무 소식을 해도 영양 결핍으로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뭐든 적당한 게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숙면

 

그리고 호르몬 분비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숙면이라고 합니다. 깊은 잠을 자면 1시간 이내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니 잠을 잘 자야겠고요.

 

성호르몬

 

우리 몸의 노화를 막는 두 번째 호르몬은 성호르몬입니다.

 

근육

 

성호르몬 중에서 남성 호르몬의 가장 큰 역할은 근육을 지켜주는 건데요.

 

사망률 증가

 

남성 호르몬이 정상 이하일 때는 향후 10년 후 사망률이 2.5배나 증가한다고 하니 관리를 잘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남성호르몬

 

남자나 여자나 갱년기를 거치면서 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나중에는 완전히 멈춰버리기 때문에 점점 노화가 빨라지게 되는데 이 성장호르몬을 대신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말이겠지만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는 무조건... 기-승-전-운동.. 으로 끝나는 거 같네요. ㅎㅎ

 

이렇게 해서 엄지의 제왕에서 이야기한 호르몬에 관련해서 대충 기본 개념만 정리해봤는데요. 우리 몸의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이 녀석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 하나만이라도 확실하게 알고 꾸준히 관리를 하면 나이에 비해서 좀 더 이쁘고 멋있게 신체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테니 참고해보셔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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