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포맷하는방법 및 윈도우7 Ultimate K 설치하기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 및 윈도 7 Ultimate K 설치 윈도우 10이 나온 지가 꽤 됐지만 개인적으로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성격 탓도 있고 전혀 불편함이 없어서 아직도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몇 개월 포맷을 안 했더니 컴퓨터가 조금씩 버벅거리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래간만에 컴퓨터 포맷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했는데 30여 분 정도 소요되는 그 시간을 멍 때리고 있기 뭐 해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몇 장 찍어서 혹시 저 같은 초보님들 중 참고하실 분들 계실지 몰라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 7은 Ultimate k 버전이고요. USB에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놓은 상태입니다. 이번에 컴퓨터 포맷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부터 아래 그림과 같은 이상한 메시지가 떠서인데요.

 

이상한 메시지 출력

친구에게 빌린 ISO 파일을 이용해서 만든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이고 몇 년 동안 이런 메시지를 본 적이 없는데 갑자기 보이더라고요. 같은 부팅 디스크로 설치한 다른 컴퓨터는 이상이 없는데 이 녀석만 그런 겁니다.ㅠ.ㅠ 그래서 다 밀어버리고 다시 설치하기로 한 건데 다시 설치하니 역시나 이런 메시지는 보이지 않네요.

 

 

USB 부팅디스크

허름해 보여도 몇 년 동안 제 컴퓨터들에게 윈도우 7 Ultimate K를 제공해주고 있는 USB 부팅 디스크인데 구석에 처박혀 있던 녀석을 다시 꺼냈습니다.

 


디스크 연결

모두 밀어버리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연결한 후 재부팅을 했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초보님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한 가지만 언급하자면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어차피 모두 밀어버리고 윈도를 다시 설치할 거잖아요? 그렇다면 포맷을 따로 진행할 필요 없이 윈도우 설치하는 과정에서 버튼 한 번 눌러주면 1초 만에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뒤에서 확인해볼게요.

 

부팅 메뉴 선택

USB 부팅 디스크를 연결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Boot Menu를 선택합니다.


USB선택

그리고 연결해 놓은 SUB 부팅 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부팅될 녀석을 USB로 지정 해주면 컴퓨터에 설치된 기존의 윈도우가 실행되는 게 아니고 USB에 있는 윈도우 설치 파일이 실행됩니다.


설치 시작

이렇게 USB의 파일들이 실행되면서 윈도 설치를 시작하고요.

 

 

프로그램 시작

잠깐의 준비과정을 거치는데 몇 초 안 걸립니다.


주 파티션

그리고 이렇게 컴퓨터의 드라이브(파티션) 목록이 나타나는데 저는 지금 하드디스크를 크게 C:와 D:로 나눠서 쓰고 있는데요. 가장 오른쪽 종류에 [주]라고 쓰여있는 파티션이 C:드라이브이고 [논리]라고 쓰여있는 게 D:드라이브입니다. 여러분의 컴퓨터도 아마 대부분 저와 같이 파티션이 분류되어 있을 거예요. 그리고 컴퓨터의 운영을 담당하는 윈도우는 당연히 주 파티션인 C:에 설치를 해야겠죠?


하지만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가 이미 그곳에 있기 때문에 모두 지워버리는 포맷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위 그림처럼 해당 파티션을 선택한 후 아래쪽에 보이는 [드라이브 옵션(고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포맷

그러면 이렇게 안 보이던 몇 가지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그중 [포맷]이 보입니다. 이 녀석을 클릭하기만 하면 컴퓨터의 C:드라이브는 1초 만에 포맷이 돼버립니다. 클릭해볼게요.


데이터 삭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확인을 눌러서 모두 밀어버리겠습니다.


포맷 완료

정말 1초면 모두 지워져버립니다. 위 그림에서 주 파티션을 보면 기존의 데이터가 모두 제거돼서 빈 공간이 된 걸 확인할 수 있고요. 이제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빈 공간에 윈도를 설치하겠습니다.


설치 파일 시작

여기까지는 1분도 안 걸리는 과정인데 지금부터 약 20~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할 건 아무것도 없어요. 컴퓨터가 스스로 재부팅 되면서 설치를 진행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TV를 보던지 다른 거 하고 있으면 됩니다.

 

 

스스로 재부팅

이렇게 스스로 재부팅 되면서 윈도 설치 과정을 완료하게 됩니다.


완료

이제 다 끝나가네요. 마지막으로 설치 완료를 한 후 다시 한 번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윈도가 시작됩니다.


윈도우 시작하는 중

이제 조금 낯익은 화면들이 보이기 시작하죠?^^


비디오 성능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면 이렇게 비디오 성능을 확인한 후에....


환영합니다.

윈도우를 시작합니다.


바탕화면 준비중

그리고 처음 실행되는 윈도우의 바탕화면을 구성하게 되고요.


설치 완료

짠~! 오랜만에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우 7 Ultimate K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아직 드라이버가 하나도 안 잡힌 상태이기 때문에 화면 상태도 어색하고 인터넷도 안되지만 후다닥 드라이버 하나씩 잡으면 제 기능들을 실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7 Ultimate K 설치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처음 윈도우 설치 한 후 컴퓨터에 장착된 각장 장치(그래픽, 사운드, 랜)들을 돌리기 위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을 하나씩 정리해볼게요.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