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자료형 short int long flaot double

제목이 조금 엉성하긴 해도 지난 글에서 알아봤던 자바 자료형을 제외하고 나머지 short, int, long, float, double의 크기와 출력 범위 등 기본 개념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앞글에서 boolean, byte, char와 아스키 코드값등 기본 자료형 몇 개를 알아봤었는데 참고하실 분들은 잠깐 보시고요. 나머지 자료형을 보겠습니다.

 

정수형 자료형 중에서 short는 2byte 공간을 사용하며 출력할 수 있는 범위는 -32,768~32,767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바에서 정수형 자료형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int


다음은 정수의 기본 자료형인 int입니다. 이 녀석은 4byte 공간을 사용하며 출력 범위는 2,147,483,648~2,147,483,647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녀석이기 때문에 범위는 암기해 놓는 것이 좋구요. 정수의 기본 자료형이기 때문에 다른 녀석들을 연산하게 되면 무조건 int형으로 형변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ex) byte x=100; byte y=200; x+y=300(int) 처럼 byte의 연산의 결과값은 int형이 됩니다. 이 내용은 자료형의 형변환에서 다시 한번 다루기로 하구요. int가 정수의 기본 자료형이라는 것만 기억하고 넘어갈게요.

 

long


마지막 정수형인 long는 int에서 출력하지 못하는 수를 위해서 만들어진 자료형으로 범위는 2에 63승 이라서 거의 무한대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long형 자료형을 초기화할 때는 값의 뒤에 소문자 'l'이나 대문자 'L'을 붙여줘야 합니다. 이건 int형이 아니라고 시스템에게 알려주기 위한 건데요. 아무래도 소문자는 숫자 1이나 다른 기호들과 혼동될 수 있으니 대문자를 사용하는 게 좋겠죠?^^ (ex. long aaa=1234L;)

 

float


다음은 실수형 자료형인 flaot입니다. 4byte의 크기이며 범위는 1.4E의 -45승부터 3.402823E의 38승입니다. float역시 4byte의 공간을 사용하지만 소수점까지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정수형보다 많은 범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byte인 lnog보다 4byte인 float가 더 자료형이라고 볼수도 있는데요. 이 내용 역시 형변환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할게요.

 

그리고 int가 정수의 기본 자료형이듯이 실수형은 이 다음에서 정리할 double이 기본 자료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laot을 초기화할 때는 마지막에 소문자 'f'나 대문자 'F'를 붙여서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double


마지막으로 double은 실수의 기본 자료형으로써 8byte의 범위를 나타내는데 자료형 중에서 가장 크고 우리가 원하는 수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자바의 기본 자료형 여덟 가지의 기본 개념을 모두 알아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이것들의 형변환 Promotion과 Cast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