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클래스 import

자바 클래스 import java class 파일을 들여다보면 package, import, class 순서로 작성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import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녀석의 단어 뜻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외부에 있는 어떤 데이터를 현재의 클래스 안으로 넣어서 사용하겠다는 의미의 구문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파일 안에 import는 여러 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 외부 클래스의 내용을 끌어다가 사용할 수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package는 하나의 파일에 반드시 하나만 있어야 합니다. package는 다음에 이야기하기로 하고 import의 기능을 살펴볼게요.

 

자바는 class라는 기본 단위 파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것들이 다양해지고 많아지면서 복잡해지니까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비슷한 성격의 클래스들끼리 묶어놨는데 이것을 package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다가 이미 만들어져 있는 클래스가 필요한 경우 import만 해주면 바로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 예제를 보면서 이야기해보죠. 저 같은 자바 초보님들도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은 코딩 해보셨을 겁니다.

 

기본 코딩

 

처음 자바 코딩을 할 때 대부분 예제와 같이 import를 입력해보셨을 겁니다. java의 lang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클래스(*)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저 부분은 생략해도 되거든요. 그 이유는 자바에서 java.lang에 있는 모든 클래스들은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import 없이도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이에요. 참고하시고 저는 초보니까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java.lang 안에 어떤 클래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import를 했을까요? 아주 기초니까 모두 아시겠지만 자바에서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즉 위 코드 중에서 String과 System이라는 클래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java.lang.*를 import 한 것입니다. 예제에서는 한 번에 모두 사용할수 있도록 (*)를 사용하고 있지만 String과 System 클래스 이름을 대신 적어줘도 됩니다. 그렇다면 java.lang 안에 이 클래스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java api

 

그림처럼 사용한 클래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 해놨기 때문에 그림에 보이는 StackTraceElement, Thread... 등 다른 클래스들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바에서는 lang 패키지는 import 없이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략해도 된다는 점은 참고하시고요.

 

이렇게 해서 자바의 import에 대해서 기본 개념을 정리해봤는데요. 이미 만들어져 있는 다른 클래스를 현재의 파일에서 가져다 쓰기 위해서 작성하는 구문이라고 기억하시면 될 거예요.^^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