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 메모장에 코딩 및 컴파일

자바 프로그래밍 코딩을 할 때 대부분 이클립스를 이용할 텐데요. 선배들의 조언에 따르면 자바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는 메모장에 작성해보고 CMD에서 컴파일 및 실행을 하면서 공부를 하면 도움이 된다고들 하더라구요. 저도 초반에는 그렇게 공부를 했었는데 이클립스의 편안함을 접하고 나서는 잘 안되더라구요.ㅎㅎ 여하튼 자바 공부하면서 메모장에 코딩하고 컴파일 해보실 분들 참고하시라고 그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전에 기본 상식 하나만 정리하고 넘어갈게요. 우리가 코드를 작성을 하면 그 파일은 [파이 이름.java] 형식으로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이 녀석을 컴파일 하면 [파일 이름.class]가 되는거구요. 이 클래스 파일을 실행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겁니다. 즉, 우리가 메모장에 작성하는 코드를 저장할 때는 [파일 이름.java]로 저장을 해야 하고 컴파일을 진행하면 class파일로 바뀌고 그 파일을 실행하면 되는 겁니다. 진행하면서 확인하기로 하고 메모장을 열어서 간단한 문자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해보겠습니다.

 

메모장

▲ 소스 코드의 내용은 "메모장에서 코딩하기"라는 문자열이 출력되는 간단한 내용입니다. 이 파일의 이름은 Test를 사용하고 Administrator 폴더에 저장할게요.

 

 

java

▲ 나중에 CMD에서 이 폴더의 경로로 이동해서 컴파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파일의 형식만 java로 하면서 여러분이 편한 곳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자바

▲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파일을 저장해 놓은 폴더로 이동해서 'dir'을 입력해서 파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제대로 저장이 되어 있군요. 이 java 파일을 컴파일 해보겠습니다.

 

class

▲ 컴파일러를 호출하는 명령어는 [javac]입니다. 그림과 같이 javac를 먼저 호출하고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컴파일이 진행됩니다. 앞에서 기본 상식으로 정리했듯이 컴파일이 이루어지면 class 파일이 생성되잖아요. 역시 'dir'을 입력해서 생성됐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실행

▲ 이렇게 Test.class가 생성됩니다. 이제 이 녀석을 실행시키면 되는데.... 클래스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파일

 

■ 전체적인 과정을 대충 다시 정리하자면 메모장에 코딩을 한 후 java 파일로 저장해서 컴파일을 진행하면 class파일이 생성되고 이 녀석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이클립스가 단어의 자동 생성과 오타를 잡아주는 등 편한 점이 많지만 처음에 공부할 때 이렇게 해보는 것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