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및 운동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및 운동

 

 만성 기관지염은 폐쇄성 폐 질환의 일종으로 기도가 좁아져서 공기의 유출이 제한되는 질병인데요.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며 1년에 3개월 이상 2년 동안 계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에 해당됩니다.

 

 

■ 이런 만성 기관지염은 한 번 걸리면 낳기가 힘들고 계속 반복되는 게 보통인데요. 흡연, 대기오염 등의 환경을 최대한 피하면서 치료를 계속 한다면 개선은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고요. 그렇다면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부분은 아직 논란이 많고 증명된 연구 결과도 적다고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이 진행되면 체중이 감소되고 식욕도 없어서 음식을 조금만 섭취해도 배가 부르고 숨이 차게 되는데요. 음식을 먹을 때 적당한 단백질(1.5g/kg/weight)을 섭취하시는 게 좋구요. 탄수화물이 풍부한 액상 형태의 음식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서 만성기관지염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는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이산화탄소 생성을 줄인다고 해서 많이 권장되었지만 액상 형태의 탄수화물이 호흡곤란이 덜 온다고 하니 참고하셔요.

 

 

그리고 운동을 할 때는 근육 발달을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3일 정도만 하시고요. 적당한 상체 운동을 하시면 일상생활할 때 양치질할 때나 면도할 때 등 숨이 차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는 입을 작게 닫아서 내쉬면서 운동을 하고 복식호흡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니까 천천히 약한 운동부터 꾸준하게 진행하셔요.

 

 

 모두 기본적인 상식에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혹시 참고하실 분들 계실까 해서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음심 및 운동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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