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윈도우7 설치

usb 윈도우7 설치

 

 이번 글에서는 usb 윈도우7 설치를 해볼 텐데요. 당연히 설치할 usb 부팅디스크가 있어야겠죠?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모르신 분들은 제가 직접 만들면서 정리해놓은 글 있거든요. 아래 글 참고하셔서 만들어 보시고요.

 

http://kd3302.tistory.com/738 ◀ [부팅디스크 만들기]

 

■ 혹시 저처럼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초보님들도 아래 그림들 보면서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될 거에요. 그래도 기본 상식으로 알고 있으면 괜찮은 것 몇 가지만 정리하고 시작할게요. [참고] 부분은 읽지 않으셔도 관계는 없습니다.^^

 

[참고] 

혹시 컴퓨터에 윈도우가 없는 상태라면 usb를 연결한 상태에서 컴퓨터를 켜면 바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미 사용 중이던 컴퓨터에 설치하는 상황이라면 조금 복잡해집니다. 먼저 목적에 따라서 한 두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윈도우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가 있을 테고 컴퓨터가 버벅거려서 모두 밀어버리고 다시 설치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1. 업그레이드하는 상황이라면 컴퓨터에 usb 연결하고 [컴퓨터> 이동식 디스크] 선택해서 그 안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프로그램 및 데이터들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윈도우만 업그레이드 됩니다. (저는 이렇게 진행한 경우가 한 번도 없어서 이 정도 개념 정리만 할게요.^^)

 

2. 두 번째는 기존의 모든 프로그램 및 파일을 포맷해서 모두 밀어버리고 컴퓨터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다시 설치하는 과정인데요. 물론 중요한 데이터는 따로 보관해놔야겠죠?^^ 아무튼 저는 항상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고, 이 글 또한 이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참고하시고요.

 

3. 마지막으로 저 같은 초보님들이 하기 쉬운 실수가 드라이버를 준비하지 않는 겁니다. 컴퓨터에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켜지면서 제대로 작동은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도 안되고 그래픽 화면도 이상하게 나타나고 소리가 안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각각의 장치(랜, 그래픽, 사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제대로 작동을 하는데 포맷을 하면 당연히 드라이버도 모두 제가 되기 때문에 작동하지 않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꼭 장치 드라이버들을 따로 준비해놓고 완료하면 바로 드라이버들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주의하시고요.

 

 

 언급했듯이 저는 컴퓨터를 포맷하고 진행할 겁니다. 저처럼 하실 분들은 아래 그림들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usb를 연결한 상태에서 컴퓨터를 재부팅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장치 드라이버들 미리 준비해놓고 진행하셔요.)

 

▲ 컴퓨터가 켜지면서 까만 화면에 이렇게 몇 개의 메뉴들이 나타나죠? 기존의 윈도우가 실행되기 전에 usb의 설치 파일이 먼저 실행되도록 부팅 순서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BIOS(Setup)에서 진행해도 되지만 그림에 보이는 것 중 Boot Menu를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둘의 차이점은 Boot Menu는 이번 한 번만 부팅 순서가 바뀌는거구요. BIOS는 앞으로도 쭉 변경이 되기 때문에 설치하고 다시 돌려줘야 하고 설치하는 중간에도 usb를 뽑아줘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어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으면 그냥 제가 하는 대로 Boot Menu를 이용하셔요.^^ 제 컴퓨터는 [F11]이지만 이 키는 컴퓨터마다 다리기 때문에 여러분의 컴퓨터에 맞는 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켜지면 [F11] 연속해서 여러 번 누르다 보면....

 

▲ 이렇게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usb를 선택해주면 되는데 보통 만든 제조사의 이름이 보일 겁니다. 제건 S사에서 만든 거라서 그림처럼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SATA라고 쓰여 있는 것들은 컴퓨터에 붙어 있는 장치들이에요. 하드와 DVD-RW인데 혹시 usb가 아닌 DVD(CD)를 이용하신다면 위 그림 목록 중에 TSSTcorp CDDVDW..... 장치를 선택해야겠죠?^^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겠습니다.

 

▲ 컴퓨터가 다시 한 번 재부팅 되면서 기존의 윈도우를 인식하기 전에 usb에 있는 파일을 먼저 인식해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 다음 화면은 이렇게 설치할 드라이브(파티션)를 선택해야 하는데 참고로 가장 오른쪽에 [종류]에서 "시스템"이라고 쓰여진 파티션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곳입니다. 보통 C:드라이브이며 이 부분에 안 좋은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거예요. 이 부분을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서 포맷을 진행할게요. 시스템 파티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그림에서 표시한 [드라이브 옵션]을 선택하시면....

 

▲ 포맷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모두 지워버릴게요. (참고로 컴퓨터 재부팅하지 않고 setup.exe 파일을 클릭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이 포맷 메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시스템 파티션(C:)의 모든 내용이 지워진다는 내용입니다. [확인] 할게요.

 

▲ 파티션 공간을 보면 모두 지워진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이 컴퓨터는 완전 깡통이 된 상태입니다. ^^ 바로 새로운 녀석을 깔아주겠습니다. [다음] 버튼 한 번만 클릭하시면....

 

▲ 이제부터는 컴퓨터가 알아서 끝까지 설치를 완료해줍니다. 약 10~15분 정도 소요되니까 볼일 보시면 되고요. 완료되면 준비해둔 드라이버들을 설치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usb 윈도우7 설치 과정을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