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기초 스트림 stream

c언어 기초 스트림 stream


 이번 글에서는 c언어 기초 중에서 데이터를 입력받고 출력하는 역할을 하는 스트림(stream)에 대해서 개념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은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데 키보드 등의 입력장치에서 컴퓨터로 데이터가 들어가고 컴퓨터에서 모니터로 출력되는 등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데 이들 사이에는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스트림이라는 가상의 다리가 있습니다. 스트림은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데이터의 이동을 의미합니다.



■ 즉, 출력 스트림과 입력 스트림이 있는데 이는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콘솔이라고 하는데 이런 것들을 통한 입출력과 파일을 이용한 입출력은 차이가 있는데요. 콘솔은 운영체제에서 자동으로 생성이 되는 반면 파일의 입출력에서는 스트림을 우리가 요구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해당 단락에서 정리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표준 스트림]에 대해서만 알아볼게요.

 

 

■ 이것들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자동으로 생성됐다가 프로그램 종료와 함께 사라지게 되는데 이런 표준 스트림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stdin : 표준 입력 스트림 (키보드)

2. stdout : 표준 출력 스트림 (모니터)

3. stderr : 표준 에러 스트림 (모니터)


■ 마지막의 stderr은 모니터로 출력이 이루어진다는 점은 stdout과 같지만 입출력 redirection 기술에 해서 표준 에러 스트림의 출력 대상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c언어 기초 중에서 스티림(stream)의 개념을 정리해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이 원리를 바탕으로 문자 단위를 입출력할 수 있는 함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