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계정조정표 및 어음 할인

은행계정조정표 및 어음 할인



■ 은행계정조정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의 장부상의 당좌예금 잔액과 은행의 잔액이 일치하지 않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해서 정확한 잔액을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표인데 이렇게 회사와 은행의 장부상의 금액이 불일치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회사나 은행 어느 한쪽에서 6900원을 9600원처럼 잘못 기입한 경우

2. 은행에서는 당좌차월에 대한 이자를 차감했는데 회사에서는 통지를 못 받아서 기입을 하지 않은 때는 서로의 장부에 차액이 발생하게 된다. 

3. 은행에 입금한 후 회사의 장부에는 기입했는데 은행에서는 마감한 후 입금된 걸로 처리돼서 다음날로 기입을 한때 당일 차액 발생.

4. 회사가 수표를 발행하면서 출금으로 처리하였지만 수표를 갖고 있는 사람이 아직 은행에서 찾아가지 않은 관계로 은행에서는 기입하지 않고 있는 경우

5. 거래처에서 회사에 통지하지 않고 은행에 입금을 하면 은행에서는 기입이 되지만 회사에서는 기입이 되지 않는다.


■ 회사 측에 추가로 기입해야 하는 경우는 대체 입금, 추심 입금 등이 있으며 당좌차월이자, 자동이체금액, 부도수표 등은 차감해야 한다. 반대로 미기입 예금이 있는경우 은행 장부에 가산해야 하며, 기발행 미인출 수표는 이미 회사의 장부에서는 차감됐기 때문에 은행 장부에서도 차감해야 한다. (기발행 미인도 수표는 회사의 자산에 속하므로 가산해야 한다.)


■ 어음 할인

받을 어음의 할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액면금액과 만기시까지의 이자를 더해서 만기금액을 구한다.

2. 만기금액에 할인율과 잔여일 수를 곱해서 할인료를 구한 후

3. 만기금액 - 할인료 = 현금수취 금액

4. 액면금액 + 할인시까지의 이자 = 장부금액

5. 장부금액 - 현금수취액 = 처분손실 (이자비용)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