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 포토샵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 이 글을 검색하셨다면 포토샵에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을 검색하셨을 거에요. 그런데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목적에 따라서 여러 가지 과정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진행할 과정을 먼저 설명 드려야 할 거 같네요. ^^ 이번 글에서는 기존의 사진을 불러와서 다른 사진과 합성하기 위해서 인물(주체)만 남겨놓고,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하는 과정을 살펴볼 거에요.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도 경우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사용해본 방법 중에서 가장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한 두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원본 사진을 가지고 진행할 건데요. 


  


■ 이 두 사진의 차이점은 배경색이 단색이나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배경색이 단색이면 '마술봉'을 이용해서 빠르게 배경만 삭제해서 투명하게 만들 수 있구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인물만 '추출'하고 배경을 지워버려서 투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배경색이 단색인 경우입니다. 



■ 일반 사진을 불러와서 레이어 팔레트에 보면 열쇠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면서 배경이미지로 잠겨 있게 되는데요. 더블 클릭해서 이 부분을 풀어줘야 합니다. 







■ 새로운 레이어로 바뀌게 되는데,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승인]을 하겠습니다. (꼭 이름을 바꿔줘야 하는 건 아니에요. 






■ 배경으로 잠겨 있던게 풀린걸 확인하시구요. 툴박스에서 "마술봉 툴"을 선택하고, 배경(흰색)을 클릭하면 그림처럼 주체(파란색)를 제외하고 흰색 배경이 모두 선택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Del] 키를 눌러서 선택된 배경을 지워버리면 됩니다. 






■ 이렇게 배경색이 단색 일 때는 마술봉으로 선택해서 삭제해버리면 한방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금 복잡한 인물 사진인데요. '올가미 툴'을 이용해서 일일이 그려주고, 잘라내서 작업할 수도 있지만 저는 추출(Extract)을 이용하거든요. 이 방법이 많이 편하더라구요. 보시고 사용해보세요. 



■ [필터  추출] 메뉴를 선택하시구요. 







■ 펜 모양의 브러쉬가 선택된 상태에서 브러쉬 크기도 적당하게 조절해주고, 추출하고 싶은 이미지에 외곽선을 그려주면 됩니다. 







■ 이렇게 대충 그려도 됩니다. '올가미 툴' 을 이용하면 사진을 확대해서 꼼꼼하게 선택 해줘야 하는데, 이 방법은 그냥 펜으로 테두리 그리듯이 대충 그려주셔도 돼요. 바로 뒤에서 쉽게 테두리 정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외곽선을 그려줬으면 "채우기 툴"을 선택해서 추출하고 싶은 부분(인물)을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파랗게 색이 변하면서 선택이 되는데요. 







■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에 [Preview] 버튼을 클릭하면...




■ 그림처럼 브러쉬로 그린 부분까지 남고 배경이 모두 삭제됩니다. 브러쉬의 두께 만큼 테두리가 지저분하게 남게 되는데요. 그림에서 표시한 "정리 툴"을 선택하고, 브러쉬 두깨를 적당히 조절해서 지워야 할 테두리 부분을 드래그하시면 자연스럽게 지워지게 됩니다. 이 또한 대충 슥슥~! 드래그하셔도 됩니다. ㅎ 






■ 이렇게 자연스럽게 지워지게 되는데요. 시간 얼마 안 걸리는 작업이에요.^^  이제 'OK'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가 됩니다. 






■ 사진을 확대해서 좀 더 세밀하게 지우면 더 깔끔하게 배경을 삭제할 수 있을 거에요. 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직접 해보시면 시간 얼마 안 걸리는 편한 작업이에요. 다른 방법보다 이렇게 하는 게 가장 빠르고 자연스럽게 배경을 삭제할 수 있어서 저는 주로 이 방법을 이용합니다. ^^ 


 이렇게 상황에 따라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