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이미지 자르기


▣ 포토샵 이미지 자르기


■ 포토샵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엄청나게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것 중 하나가 여러 장의 사진을 한 장으로 합치는 작업일 텐데요.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각각의 사진에서 필요한 이미지만 잘라내서 한 레이어에 합쳐서 완성하게 됩니다. 각각의 이미지를 잘라낼 때 이용할 수 있는 포토샵의 툴은 많습니다만.... 혹시 이미지 추출(Extract)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아직 이 방법을 모르시면 이 글 잠깐 보시고, 해보세요. 그동안의 이미지 자르기 방법보다 쉽고 섬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인물만 추출해서 합성한 사진인데요. 자연스럽게 된 거 같나요?ㅋ 이렇게 사진 합성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2분입니다. 저 같은 초보도 2분이면 이 정도 수준의 합성은 가능해요. 이 글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해보시고, 다시 한번 해보시면 여러분도 바로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고고





■ 이 사진에서 인물만 잘라내기 하겠습니다.






■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와서 [필터 ▶ 추출] (Ctrl +Alt + X) 메뉴를 선택합니다. 





■ 새로운 포토샵 추출 화면이 뜨는데요. 왼쪽 툴 중에서 그림처럼 "가장자리 밝게" 툴이 선택되어 있고, 브러쉬 크기는 기본적으로 '20'으로 설정되어 있을 거에요. 일단 이 사이즈로 해보시고, 나중에 필요하면 조절하세요. 저는 그대로 두고 작업을 했습니다. 







■ 이렇게 잘라낼 부분을 대충 그려주세요. '올가미 툴' 처럼 꼼꼼하게 안 하셔도 되요. 그냥 대충 외곽선을 그려주세요. 바로 뒤에서 깔끔하게 정리할 거에요. 이때 외곽선이 끊기지만 않게 조금만 신경 쓰시면 됩니다. 그냥 한번에 쭉 그려주세요. 







■ 잘라낼 이미지에 외곽선을 모두 그려줬으면 툴 박스에서 "채우기 툴"을 선택하시고, 외곽선 안쪽을 마우스로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외곽선 안쪽이 선택이 되는데요. 






■ [Preview]버튼을 클릭해서 외곽선 바깥쪽을 모두 삭제하겠습니다. 


홧팅2





■ Preview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처럼 외곽선 안쪽만 남고, 배경은 삭제가 되는데요. 선을 그렸던 부분이 지저분하잖아요. 툴 박스에서 "정리 툴"을 선택하고 지저분한 부분을 드래그하면 자연스럽게 지워지게 됩니다. 지우개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 이 작업도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대충 드래그하시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됩니다. 






■ 외곽선 정리가 됐으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이 글의 주제인 이미지 자르기가 완료되는데요. 다른 사진과 합치는 과정도 잠깐 살펴보고 마무리할게요. 






■ 그림처럼 배경이 삭제된 상태로 원하는 부분만 잘려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사진과 합성할 사진을 한 장 준비해서.....사진을 잘라낸 이미지 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가 위로 올라와서 인물 사진이 덮였네요.^^ '레이어' 순서만 바꿔주면 됩니다. ㅎ 레이어 팔레트에서 드래그해서 레이어 순서를 바꿔줍니다. 

슈퍼맨








■ 이렇게 인물사진이 위로 올라오면서 자연스럽게 사진합성이 완성됩니다. 


 어떤가요? 여러분이 기존에 작업하시던 방법과 다르면 직접 해보세요. 한 두 번 해보시면 정말 자연스럽고 깔끔하게 이미지를 잘라서 다른 사진과 합성할 수 있습니다. ㅎ 수고하셨어요.^^


Leave a comment
Your name *
Your PassWord *
Comment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