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 3] 2D 슈팅게임 만들기

 

유니티3D 는 말 그대로 "3D게임" 개발 엔진입니다. 그래서 "2D게임"을 만들때도 3D로 만드는데요.

카메라만 안움직이게 고정시켜서 2D처럼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경등에서 사용할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3D 오브젝트로 디자인 합니다.

 

어렸을때 오락실에서 하던 비행기 슈팅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배경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스크롤 되고, 장애물들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게 만들거구요. 장애물을 파괴하가끔씩 보너스 아이템이 나오도록 하겠습니다. 세부적인 옵션들은 제작해보면서 그때 그때 업그레이드를 시키겠습니다. 먼저 카메라를 고정하고 배경화면 등 기본적인 오브젝트들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큐브를 하나 배치하고 이름을 "원경" 으로 바꿔서 아래와 같은 위치와 크기로 설정을해서 놨습니다. 카메라도 아래와 같이 위치하게 하여, 큐브를 우리가 바라보는 화면처럼 만들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기즈모를 보면 x축이  오른쪽(+x) 왼족(-x), y축이 위(+y), 아래(-y)가 됩니다.  

 

 

이와 같은 프레임은 슈퍼마리오 같은 2D 크롤 게임을 만들때 사용합니다. 배경을 넓게 하고 카메라가 주인공을 따라가게 하면 주인공이 이동하면서 배경이스크롤 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제 배경을 설정할텐데요. 배경은 원경과 근경으로나누어서 각각 따로 스크롤이 되게 배경을 2중으로 설치하고, 서로 다른 속도로스크롤이 되게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하늘배경색과 구름같은 배경들이 속도가 다르게 움직이게 됩니다.이때 앞쪾에 있는 전경 이미지를 투명하게 처리해서 멀리있는배경(원경)이 보이게 할겁니다. 

 

 

 

 

 

 

 

 

머티리얼을 하나 만들어서 하늘색으로 설정해서 배경에 적용하고, 오브젝트들이 잘 보이도록Directional Light를 하나 설치하고 각도를 조절할게요. 게임이 시작되면 배경음악이 나올 수 있도록 카메라에 "Audio Source"컴포넌트를 추가해서 음악이 반복해서 연주될 수 있도록 "Play On Awake"와 "Loop"속성을 On 시키겠습니다.

 

※ 머티리얼(Material)과 오디오 컴포넌트▶  http://blog.naver.com/rlagudwn1052/110181250891

 

다음으로 애셋 스토어(Asset Store)에서 제작에 필요한 3D 비행기 모델을 다운받아서 import 하겠습니다.

 

 

Asset Store에서 3D 메델중 Free 비행기 모델을 하나 다운로드 해서 import 했습니다.

 

※ Asste Store 이용하는 방법 ▶ http://blog.naver.com/rlagudwn1052/110181370490

 

오브젝트를 디자인탭에 옮겨서 3D 비행기 모델을 이리저리 살펴보도록 할게요.

무료 모델인데 괜찮네요^^; 이녀석을 이용해서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이제 3D 오브젝트의 크기를 좀 변경하고 콜라이더(Collider)를 만들겠습니다. 콜라이더를 만들어야 나중에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 탭에서 3D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인스펙터 탭에서 속성을 설정하여 크기와 Collider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대비해서 적당한 크기를 설정하고 Generate Collider를 체크해주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기초 배경과 3D 주인공 모델만 배치를 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계속 이어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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